종합뉴스

HOME > 뉴스 > 종합뉴스

서울시,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시민단체와 함께 한다

방사능 감시 시민단체모임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업무협약

작성일 : 2016-05-02 10:53 기자 : 최부규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업무협약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가 시민단체와 손잡고 시중 유통식품과 학교급식 재료에 대한 방사능 수거 검사를 확대․강화한다.

 

기존에 시민 요구 시 서울시가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던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를 시민단체와 공동 추진한다. 또 ‘식품 중 방사능 모니터링단’을 구성, 유통식품에 대한 방사능 기획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그동안 수산물 위주로 실시했던 방사능 수거‧검사의 대상을 농산물로 확대,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시중 유통식품과 학교급식 재료의 검사 범위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검사를 담당하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방사능 정밀검사 장비를 1대 추가, 총 3대를 빠르면 10월부터 가동해 이와 같은 내용으로 식품 방사능 검사를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사능 감시 시민단체모임인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시중 유통식품 방사능 기획 검사 ▴방사능 관련 정보 수집‧공유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공동 추진 ▴시민 교육‧홍보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4월 29일 체결했다.

 

방사능 수거‧검사는 그동안 수산물 위주로 실시했던 것을 농산물의 검사 범위를 확대해 실시한다. 이는 최근 버섯, 고사리 등의 농산물에서 방사능 검출 사례가 자주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시중 유통식품은 검사 건수를 ’15년 676건에서 올해 800건으로 18% 확대한다. 특히 버섯, 고사리 등 방사능 검출 사례가 있던 농산물 등은 도매시장(가락시장, 강서시장 등)에서 주 1회 정기적인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학교‧어린이집 급식재료로 납품되기 전 산지 및 공급업체에서 재료를 수거해 실시하는 사전 검사는 전년대비 40% 늘린다.(’15년 337건→’16년 470건)

 

 

서울시는 시민들이 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누리집(http://fsi.seoul.go.kr)의 콘텐츠를 보강하고 자료의 공개 범위도 확대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종합뉴스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