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치구, 지방소식

“5월말까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하세요”

국세청 홈택스 또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 방문 종합소득세와 동시 신고납부

작성일 : 2016-05-18 16:05

2015년 종합소득분 지방소득세 연령별 신고현황

 

 

5월은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 신고‧납부의 달이다. 2015년 귀속 종합소득이 있는 소득세 납세의무자는 5월31일까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소득세와 함께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하며 성실신고확인대상자는 6월30일까지 신고납부 가능하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는 종합소득세와 동시에 국세청 전자 신고납부 시스템인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하거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법이 있다.

 

세금납부는 「지방소득세납부서」를 작성하여 금융기관(은행) 등에 직접 납부 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한 전자납부가 가능하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소득세 신고납부시 지방소득세도 전자납부할 수 있으며, 홈택스에서 「개인지방소득세 납부서」를 발급받아 시중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할 수도 있다.

 

또한, 서울시 운영 이택스(etax.seoul.go.kr) 또는 행자부 운영 위택스(www.wetax.go.kr)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뱅킹, 카드납부, 가상계좌 납부 등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신고‧납부 세액은 소득세와 동일한 과세표준에 지방세 관계법에서 정한 지방소득세 세율(0.6%~3.8%) 및 세액공제·감면 등 적용하여 산출한 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 하나, 지방소득세 세율 및 세액공제·감면 등은 종합소득세의 10% 수준이므로 종전과 같이 종합소득세액의 10%를 지방소득세액으로 신고납부하면 된다.

 

신고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납부할 세액의 20%를 무신고가산세로 내야하며,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1일 10,000분의 3을 추가 부담하므로 기한 내 납부하여야 한다.

 

 

전자신고에 대한 안내를 원할 경우 홈택스[☎126→①홈택스→③신고납부], 이택스[☎3151-3900] 및 위택스[☎110] 콜센터로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