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신개발지 신․증설 8개노선 확인하세요

4. 20(토)부터 바뀐 시내버스 노선 확인하고 이용하세요.

작성일 : 2019-03-25 18:34 기자 : 임혜주

8140번(두산오거리→동대구역) 운행경로도

 

대구시가 최근 이용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신개발지에 노선을 신증설하여 오는 4. 20.()부터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공동주택 추가 입주에 따라 이용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사수동(금호지구)과 테크노폴리스, 대구혁신도시, 세천지구 등 신개발지 혼잡완화를 위해 노선을 신증설 했다.

 

먼저, 이용수요 급증 신 개발지 8개 노선 신증설 주요내용은 금호지구는 급행7번 노선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금호천년나무1단지와 칠곡금호신도시 서한이다음 아파트를 경유토록하고 이용자가 가장 많은 북구4번 노선의 배차간격을 단축했다.

 

대구혁신도시는 공동주택이 가장 많이 입주한 제1주거지역에서 새론중학교를 경유하여 각산역까지 운행하는 동구7번 노선을 신설하여 도시철도역 환승 편의성을 높이고 시내버스 미운행 구간 이용자의 시내버스 이용 접근성을 개선했다.

 

테크노폴리스는 달성8(-1)번을 폐지하고 655번 노선을 테크노폴리스 내부를 경유토록 조정하여 대체운행하고 급행4번 노선은 테크노폴리스 내부를 좀 더 경유토록 조정하고 테크노폴리스와 구지면 운행구간은 폐지하여 급행8번과 600번을 이용토록 하고, 급행8번 노선의 대곡역~테크노폴리스 구간 배차간격을 단축했다.

 

세천지구는 달서1번 노선을 대실역까지 연장하여 도시철도 환승편의를 향상시키고 죽곡지구에서 성서지역으로 운행하던 425번 노선을 세천지구로 경유토록 운행경로를 변경했다.

 

대중교통 사각지역에 대중교통 이용불편 해소를 위한 7개 노선조정 주요내용은 대중교통 사각지역인 화원읍 구라리 지역의 도로개통으로 인근 운행노선인 달성1번 노선을 경유토록하고 동구 봉무동 위남마을은 401번 노선을 도로여건상 시내방향 운행시만 경유토록 조정했다.

 

두리봉터널에서 출발하는 234번과 425번 노선은 황금고가교 하단에서 출발토록 하여 황금동에서 만촌동 간 우회운행 불편을 해소했으며, 구지면 지역의 도로여건 변경에 따른 접근성 개선을 위해 600번과, 달성3, 달성7번 노선의 운행경로를 일부 변경했다.

 

시내버스 회차로 인한 소음과 분진 발생으로 주민의 주거환경에 영향이 있는 구암동 공영시내버스회차지와 학정동 회차지를 사용하는 9개 노선을 동호동 영진교통() 차고지과 관음동 공영시내버스차고지에서 출발토록 기종점을 변경한다.

 

이와 함께, 회차지 이전에 따른 9개 노선조정 주요 내용은 급행2번과 급행7, 726, 칠곡1(-1), 칠곡4번 노선 등은 그린빌2차 정류소에서 학정동을 경유하여 동호동 영진교통 차고지까지 연장되며, 칠곡2번 노선은 노곡동~그린빌2차 구간만 운행후 학정동을 경유하여 동호동 영진교통 차고지까지 운행하고 도남동 방면 운행구간인 그린빌2~도남동(종점) 구간은 칠곡5번 노선을 신설하여 해당 구간에 대체 운행하게 된다.

 

706번 노선은 관음동 공영차고지까지 연장하여 운행하게 되고 939번 노선은 당초 운행구간인 구암네거리에서 그린빌2차 정류소로 운행하지 않고 칠곡운암역을 경유하여 칠곡지하도를 거쳐 관음동 공영시내버스차고지 까지 운행경로가 변경된다.

 

또한, 4. 22()부터 출근 시간대 혼잡노선 14개 노선 중 시내버스 차내 혼잡이 가장 심각한 3개 노선(401, 814, 급행7)은 예비차를 활용하여 혼잡구간에 우선 시범 운행한다.

 

순환버스는 출근시간대인 07~09시에 3~4회 운행하며(토요일과 공휴일은 미운행), 방학기간은 이용수요에 따라 운행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출근시간 순환버스 운행노선(일명 다람쥐 버스’)

 

814번 혼잡구간인 두산오거리범어네거리동대구역 방향으로 운행하는 8140번 노선(9회 운행)

401번 혼잡구간인 이시아폴리스대구국제공항아양교역 방향으로 운행하는 4010번 노선(6회 운행)

급행7번 혼잡구간인칠곡~사수동~성서산단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7250번 노선(4회 운행)이다.

 

대구시는 출근시간 순환버스 시범운행 후 이용현황을 분석하여 개선사항 도출하여 효율적인 운행과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노선조정에 따른 초기혼란을 최소화하고 대시민 홍보 강화를 위해 대구시, 군 홈페이지 게재 버스정보시스템(BIS) 홍보 버스정류소(쉘터), 시내버스 내 안내문 부착을 통해 시민이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노선조정 관련 사항은 대구시청 홈페이지(www.daegu.go.kr)와 노선안내홈페이지(http://businfo.daegu.go.kr), 모바일 노선안내홈페이지(http://m.businfo.go.kr)를 방문하거나, 대구시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 120, 휴대전화는 053-120), 버스운영과(전화 803-4851~3,4857)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근 교통국장은 이번 시내버스 노선조정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외곽지역의 신개발지의 접근성 개선과 혼잡완화, 대중교통 사각지역 해소 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앞으로 시내버스 이용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노선조정으로 일부지역은 환승과 우회운행이 발생할 수 있으니 널리 이해를 부탁드리며, 변경구간 이용객은 사전 확인 후 탑승하실 것을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