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재난대응체계 응급의료 분야의 질 개선 나서

3월 28일(목)/ 응급의료기관 방문 컨설팅에 대한 사전 신청·접수

작성일 : 2019-03-26 15:02 기자 : 임혜주

대구시가 국립중앙의료원 대구응급의료지원센터와 응급의료 전 분야의질 향상 및 격차 감소를 위해 대구응급의료기관 및 보건소, 민간이송업체를 대상으로 대구 맞춤형 응급의료 질 향상 지원 사업(BEST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전국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응급의료기관평가2018년 분석 결과, 주요 지표에서 여전히 평가 사각지대 및 의료기관 간 격차가 존재하며,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구시에서는 지역 간, 지역 내 의료기관 간 응급의료 질적 편차를 줄이고, 더불어 이송 및 재난대응체계 등 응급의료 각 분야의 고른 질 개선을 위하여 대구 맞춤형 응급의료 질향상 지원 사업’(이하 BEST 사업: Best Emergency System Tuning & consulting)을 시행하기로 했다.

 

본 사업은 응급의료기관평가 시행, 국가응급진료정보망(NEDIS)중심의 응급의료 정보망 운영, 국내외 재난의료지원 등 응급의료체계 전 분야의 질관리 역할을 해오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 대구응급의료지원센터에서 맡아 운영할 계획이다.

 

대구응급의료지원센터에서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질관리 구축 및 사업 운영을 위하여 응급의료서비스체계, 재난대응체계, 응급의료정보체계, 응급의료이송체계 질향상 파트로 구성한 총 4개 파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3.28.() 설명회에서 2019년 응급의료기관 평가를 대비하여 기획한 응급의료기관 방문 컨설팅에 대한 사전 접수를 받고, 신청기관이 선정한 평가항목과 컨설팅 주관 기관이 판단한 질개선 필요 항목을 중점으로 향후 일정에 따라 현장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대구 응급의료 역량을 강화하고, 응급의료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더욱 더 다양한 시책을 발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박정배 대구응급의료지원센터장은 금번 ‘BEST 사업은 향후 현장 중심의 질관리 체계가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반 마련과 대상 기관의 관심 확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응급의료 현장의 실질적인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