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사회서비스원’ 본격 운영 나서

2단계 직원채용 진행 - 21명(본부직원 16명, 직영시설 5명)

작성일 : 2019-03-29 14:28 기자 : 임혜주

권영진 시장(좌)이 김영화 대표(우)에게 대구시사회서비스원 대표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구시가 설립한 출연기관인 대구시사회서비스원(대표이사 김영화)’16개월여에 걸친 설립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41일 개원식과 함께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또 대구시립희망원 등 5개 시설을 4월부터 직접 운영하게 되며, 이에 필요한 인력충원을 위해 2단계 직원 채용도 진행한다.

 

사회서비스원은 현정부의 국정과제(17-2)로 추진 중이며

 

고령사회의 도래, 여성경제활동 증가 등의 사회구조 변화로 아동이나 노인 돌봄 등 사회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사회서비스 총량이 지속적으로 확대·증가하고 이와 함께 공공부문의 역할 강화가 필요함에 따라,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향상하고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플랫폼(Platform)으로서의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다.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정책목표는

 

(서비스 이용자) 서비스 직접제공으로 지역과 시설간 격차 해소, 서비스 접근성 및 공공성 제고를 통한 이용자 만족도 향상

(서비스 제공인력) 직접 고용을 통한 일자리 안정성 확보, 지속적 교육훈련 등으로 전문성 향상 지원

(서비스 제공기관) 표준모델 제공 및 활용 지원, 운영컨설팅 등을 통한 품질 향상 지원 등이다.

 

그간 대구사회서비스원의 설립 추진경위를 살펴보면,

 

20171129일 대구사회서비스진흥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면서 자문회의(4), 설립타당성검토 용역 보고회(시민공청회 포함) 등을 통하여 설립방향과 조직 구조 등에 대하여 자문하였다. 20185~ 10월에는 재단법인 설립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용역(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시행하였으며 행정안전부와 두 차례 협의를 통하여 설립의 필요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대구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20181231일 공포하였고, 20191월에는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대구사회서비스원 임원 추천위원회를 구성하여 대표이사이사감사 등 17명의 임원을 선임한 바 있다. 지난 131일에는 재단법인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하였고, 227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법인설립허가를 받아 34일부터 전국 최초로 사회서비스원 운영을 개시하였다.

 

41일에 거행되는 개원식에는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정부주요인사, 지역의 사회복지기관단체장, 시민 등이 참여하여 뜻 깊은 행사를 지켜보는 가운데 대구시사회서비스원 김영화 대표이사의 개원사와 더불어 비전선포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사회서비스원은 대구시로부터 위탁받은 대구시립희망원 내 3개 시설(희망원, 보석마을, 아름마을)과 대구시청어린이집, 대구육아종합지원센터 등 5개 시설에 대하여 41일부터 직영체제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319일 대구시와 사회서비스원간에 업무대행(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4월초 대구광역시 기존운영법인 사회서비스원 간 시설운영 전반에 관한 인계인수 절차를 거쳐 시설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구시사회서비스원은 1단계로 필수인력 8(본부팀장 3, 직영시설장 5)을 경력경쟁으로 채용하여 41일자로 임용하여 근무에 들어가게 된다. 2단계로 21(본부직원 16, 직영시설 5)에 대하여 채용한다. 채용에 대한 정보는 대구시청 홈페이지와 채용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고기간 : 2019. 3. 29. ~ 4. 8.(11일간)

원서접수 : 2019. 4. 2. ~ 4. 8.(5일간)

채용정보 확인

- 대구시청 홈페이지(http://www.daegu.go.kr/) 고시/공고

- 채용홈페이지(http://daegupass.torc.co.kr/)

 

김영화 대표이사는 전국 최초의 역사적인 대구사회서비스원의 설립과 개원을 맞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서비스에 대한 공공성 강화로 돌봄이 필요한 분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희망원을 비롯한 직영시설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여 지역복지의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원을 운영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대구시민 여러분께서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를 바라며, 2단계 직원채용에 업무능력과 청렴하고 혁신적인 마인드를 갖춘 참신한 인재들이 많이 참여하여 주시기 바란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