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메디시티대구 6년째 해외나눔의료 봉사 실천

보건의료 5개 단체 64명, 베트남 다낭 환자들에게 의료 봉사

작성일 : 2019-04-11 14:43 기자 : 임혜주

보건의료 5개 단체 64명의 의료진이 베트남 다낭에서 기념사진 모습

 

대구시가 47일부터 11일까지 베트남 다낭을 방문해 메디시티 대구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의료관련 다양한 상호 교류협력 방안을 추진해 메디시티 대구의료기술을 전파했다.

 

해외나눔의료 봉사활동은 메디시티 대구의 브랜드를 지구촌 곳곳에 알리고자 ()메디시티대구협의회 주관 하에 지역 보건의료 단체가 공동으로 ’14년 네팔을 시작으로 ’15년 베트남, ’16년 카자흐스탄, ’17년 키르기스스탄, ’18년 베트남 빈증성, 올해 베트남 다낭까지 여섯 번째 봉사 활동이 진행됐다.

 

4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진행된 베트남 해외나눔의료 봉사활동에서는 대구시 의사회를 비롯해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등 5개 단체 봉사회원 64명이 다낭에 머물면서 약4천여 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검진하였으며, 건강교육 등을 실시했다.

 

이번 나눔의료봉사는 메디시티대구 봉사단과 다낭종합병원, 다낭패밀리병원 100여명이 봉사단을 함께 구성하여 화푸보건진료소, 다낭종합병원, 다낭패밀리병원 3곳에서 진행됐다.

 

다낭시 인근에 있는 화푸 지역의 의료취약계층 진료를 위하여 의사회는 한국에서 이동형 초음파 의료장비를 공수해 복부초음파, ·신장 초음파 영상 검사중 간암, 갑상선암, 담도암, 이하선암 등 총6증례의 암을 진단했다.

 

치과의사회에서는 약과 칫솔을 나누어 주면서 치아 검진 및 상담을 실시하고 더불어 치과 진료가 필요한 현지인을 선별하여 다낭종합병원으로 후송 조치했으며 인근 유치원을 방문하여 200여명에게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도포와 어린이용 칫솔과 치약을 나누어 주면서 잇솔질 교육을 실시했다.

 

약사회에서는 환자들에게 조제 투약 및 복약지도를 실시하면서 기생충으로 감염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충제를 함께 나눠서 현지인들의 위생관리에 도움을 줬다. 봉사 후 잔여 의약품은 병원에 가기 힘든 지역민들을 위해 현지 진료소에 기증했다.

 

간호사회에서는 진료지원과 화푸보건진료소 인근 유치원을 방문해 1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등 건강교육을 실시, 준비해 간 선물을 나누어주고, 교육용 모형과 자료는 유치원에서 다른 어린이들의 교육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부했다.

 

다낭종합병원에서는 현지 치과의사들과 협진 진료를 통해 난발치및 완전 매복치 발치, 보철 치료 등을 실시하고 칫솔, 치약 1,000개를 배부하며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했다. 병원 측의 요청으로 정형외과에서 전문수술을 7례 진행했고, 그 중 1례는 관절경적 술기가 까다롭기로 알려진 견갑하건 파열까지 동반된 환자로 경험이 풍부한 대구가톨릭 의과대학 최창혁 교수팀에 의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 메디시티대구 의료기술의 우수성과 저력을 베트남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한, 언어 소통의 문제로 현지에서 병원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민들을 대상으로 내과, 안과, 피부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영상의학과, 치과 진료를 진행하여 호응을 얻었다.

 

다낭패밀리병원에서는 한의사회 봉사단원들이 침, 부항, 추나치료, 한약처방 등 현지의 환자들을 치료하고 현지 의사와 함께 척추협착증, 추간판 탈출증 동영상자료 등을 재해석하여 환자를 올바르게 재진단 할 수 있는 치료방향을 제시하여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렸다.

 

또한, 대구시의 의사회와 간호사회는 다낭종합병원 의료진 240명과 세미나를 개최하여 메디시티 대구의 선진 기술을 알리고, 현지 의료진의 대구 연수 희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보건단체가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을 비롯하여 차순도 메디시티대구협의회장은 다낭시 외무부, 보건부 관계자와의 만남을 통해 의료봉사 뿐 아니라, 양국의 보건의료계의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의료진연수, 의료관광 등 지속적인 의료교류를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