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대구시‘우수’기관으로 선정

안전취약시설 3,319개소 위주로 시설물 구조적 안정성 등 집중점검

작성일 : 2019-05-31 15:12 기자 : 이민수

 

대구시는 범정부적으로 일제 실시한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에서 중앙 평가단의 평가에서 특별·광역시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5억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지난 218일부터 419일까지 61일간 범정부적으로 추진한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하여 행정안전부 민간 전문가(18)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해 서면현장 평가, 주민체감도 조사에 등의 종합적인 평가에서 대구시가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15년부터 시작된 국가안전대진단은 대대적인 점검을 통해서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해소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작년은 1,010건의 지적사항에 장·단기계획을 수립하여 위험요소를 해소한바 있다.

 

올해 대구시 국가안전대진단은 물량위주에서 집중과 선택에 의해 안전사고 빈발분야, 시민 불안이 큰 분야 등 위험시설 위주로 3,319개소를 기관별, 부서별로 선정하여 전문가와 합동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해소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대구시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들도 참여하는 대구 국가안전대진단 추진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우리지역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였다.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순환고속도로 학봉터널 현장을,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중구 종각네거리에 위치한 KT 통신구 및 동대구 시장을 솔선 점검함으로서 각 국장들도 현장 점검에 동참하였다.

 

시민 자율적 신고·점검문화 확산을 위해서 시민, 안전보안관을 활용하여 안전 무시관행에 대한 적극적인 안전 신문고 신고활동을 전개하여 대진단 기간중 안전신고 전국최고의 신고실적을 기록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대진단을 추진하였다.

 

아울러 다중이용시설 중 숙박업, 목욕장, 어린이집, 유흥음식점 업주가 매월 정기적으로 자율점검을 할 수 있도록 다중이용업소 단체와 대구시간 협약 체결하여 자율점검표 케이스 5,000개 및 점검표 24,000부를 배부하여 업주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작은 관심과 스스로 실천이 가능토록 자율점검 체계를 마련하였다.

 

민간전문가, 공무원 등 7,307명이 2개월 기간 동안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정밀안전진단 대상이 5개소, 보수·보강이 필요한 곳이 411개소, 현장 시정 154개소로 지적되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정부 평가결과 인센티브로 지원 받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는 국가안전대진단 점검 결과 보수·보강이 필요한 곳에 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지적된 시설에 대해서는 가용재원을 활용하여 신속히 위험요인을 해소 해 나갈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신속히 마련하겠다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주변 재난위험시설 발견 시는 즉시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 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