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구의원 동정

주정 동대문구의회 의장 제7대 후반기 의정활동 인터뷰

"구민의 편에서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의장의 역할을 다할터"

작성일 : 2016-07-13 16:46 기자 : 이민수

주정 동대문구의회 의장

 

◆ 동대문구의회 제7대 후반기 신임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동대문구의회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영광으로 생각되는 한편,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젊은 시설 사업을 하면서 터득한 ‘말에 대한 책임과 신용은 지켜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37만 구민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동료의원들의 중지를 모아 동대문구의 발전과 구민이 행복한 동대문구를 만들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 지난 4.13 재보궐 선거 이후 여야 의원이 9:9로 정확히 절반으로 나눠 있는데, 후반기 의장으로써 어떻게 화합해 나갈 것인지?

 

△ 제7대 전반기 동안 전임 의장님과 부의장님께서도 여야를 떠나 그 동안 합리적으로 동대문구의회를 잘 이끌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전반기 의장단이 지난 2년 동안 원만하게 잘 이끌어 온 것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동료의원님들의 의견에 항상 경청하고 김남길 부의장님과 함께 소통하고 중재하여 일하는 동대문구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집행부 수장인 동대문구청장과 정치적 성향이 다른데 집행부와의 관계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

 

지방자치가 성공하고 동대문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집행부와 의회간의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 주민을 위한 일이라면 정치적 성향을 떠나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집행부와 협력해야할 부분은 적극 협력할 것이지만 혈세가 낭비되는 사업이나 불합리하게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강도 높은 견제와 비판을 통해 구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동대문구의 발전과 구민행복 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수평적 협력자로써 항상 봉사한다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동대문구민신문사와 인터뷰 중인 주정 의장
 

◆ 동대문구의회 제6대 행정기획위원장을 역임하셨고, 제7대에서는 2015년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의정활동을 해 오셨는데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고 계신 의정활동은?

 

△ 제6대에는 초선의원임에도 불구하고 구정질문 최다의원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제7대에는 전통시장 환경개선 사업 추진, 재래시장 공영주차장 건설, 청량리동주민센터 신축 사업 추진 등 지역구 의원으로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동대문구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만큼 지역구 뿐 만 아니라 동대문구의 현안사업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농7구역 학교 및 문화부지 문제, 동부화물터미널부지 활용방안, 용두문화복지센터 건립, 제기4구역 재개발 재건축 추진 사업 등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현안사업이 산적해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 대두된 경희대로 문제와 관련하여 경희학원과 집행부가 머리를 맞대고 조속히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중재역할을 다할 것이며 의회차원에서도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동대문구의 낙후된 이미지를 벗어 던지기 위해 무분별하게 나와 있는 거리가게에 대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구민의 뜻이 의정에 반영되도록 동료 의원님들의 공약사항들이 임기 내에 실천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력하여 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구민여러분께 하실 말씀은 ?

 

△ 지역주민들의 많은 바람과 희망을 안고 출범한 제7대 동대문구의회가 어느 덧 2년이 지나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저를 비롯한 의원 열여덟 명 모두는 구민과의 약속과 기대에 결코 어긋나지 않는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의회를 만들고자 민원 현장을 직접 찾아가 눈으로 보고, 구민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여 함께 해결하는, 신뢰받는 의회 상을 정립하도록 주민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37만 구민여러분, 구민의 관심과 참여가 없는 지방자치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지방의회는 주민들의 삶의 현장 속에서 구민들과 직접 접촉하면서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곳입니다. 그러한 역할의 중심에 우리 동대문구의회가 있으며 항상 최선을 다해 구민의 편에서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의장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동대문구의회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끊임없는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바라며, 구민의 성원에 보답하는 동대문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와 폭염 속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라며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정 동대문구의회 의장(제기, 청량리동)


▣ 주요경력

- 경남 창원출생/해병대 463기 전역

- 부산경상대학 세무회계과

-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정책학과 석사과정

- 청량리동 주민자치위원장(前)

- 성일중학교 학부모회장(前)

- 한나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박근혜대통령후보 조직 총괄본부장

- 서울약령시 한방산업특구 운영위원

- 제기동 청량종합도매시장 회장

- 대정상사 대표(現)

- 제6대 동대문구의회 행정기획위원장

 

▣ 수상경력

- 대통령상 수상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2010년)

- 의정대상 수상 이코노CEO(2013년)

 

▣ 의정활동

❍ 조례 발의안

- 동대문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제253회)

- 동대문구 자치회관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제257회)

❍ 구정질문

- 청량리동주민센터 신축에 대하여(제246회)

- 청량리미주아파트 안전진단 예산확보 등에 대하여(제246회)

- 제기동 전통시장 주차장 건립 추진에 대하여(제246회)

- 제기동, 청량리동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사업 관련(제246회)

- 미주아파트 중앙도로 불법 주차에 대하여(제251회)

- 선농단 역사문화관 건축 분야 및 운영관리 분야에 대하여(제251회)

- 청량종합시장 주차장 부분에 대하여(제25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