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HOME > 뉴스 > 단신뉴스

동대문구 서울시립대학교, 2016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알파고시대, 청년 지방자치의 나아갈 방향 모색’

작성일 : 2016-07-19 20:45 기자 : 이민수

개회식에서 전국 지자체 단체장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동대문구 소재 서울시립대학교 대강당에서 7월 19일 오후 2시부터 개회식을 시작으로 21일까지 '2016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121개 기초단체가 참가한 이번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청렴분야, 일자리분야, 사회적경제분야, 도시재생분야, 청년문제해소분야, 주민참여분야, 소식지분야등 7개분야에 걸쳐 2박 3일동안 치러진다.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다.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그때는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동대문구는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등급을 획득하고 이번 우수사례 경진대회 3개 분야에서 선정되어 본선에 참가하게 되었다.

 

전국 기초단체의 공약이행 평가와 함께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열전에 우리 구는 ▲주민이 만들어가는 복지생태계 보듬누리(7/20 09:30~12:30 미래관 B104호), ▲청년실업! 청년일자리! 동대문구와 함께(7/20 13:00~15:20 법학관311호), ▲보고 듣고 함께 만드는 동대문소식지(7/21 09:30~12:30 법학관111호)등 정책발표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개회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전국 시·군·구 지자체장들과 공무원들이 참석해 2016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회를 축하하고 참가한 지자체 단체장이 지자체를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개회식 후 경기도의 청년실업 문제와 대응에 대한 발표시간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생활임금 현황과 과제’로 첫 주제발표의 시간이 주어졌다.

 

전국 지자체 단체장들이 간담회를 하고 있다.


특히, 참석한  전국 시·군·구 지자체장들은 간담회를 가지며 알파고시대, 청년 지방자치 및 대회방향에 대한 설명을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으로 듣고 올해로 21년을 맞는 지방자치에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진솔한 대화가 이어졌다.

 

이광재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 “이 행사에 참석해 지자체장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함께 정책발표를 위해 동행해준 지자체 공무원들께도 감사를 드린다” 며 “지난해는 1박 2일로 행사를 치루었는데 올해는 하루를 더 늘여서 열띤 경쟁을 펼치게 되었다” 라며 올해로 21주년 되는 지방자치시대에 새로운 준비를 하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이라고 가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축사에서 “미래를 향한 예측과 고민을 가진 지자체가 20년 밖에 안됐음에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우수한 정책을 실천하고 있어 뿌듯함을 느낀다” 며 “정책의 권한이 중앙정부에 많이 귀속되어 있음에도 청년시대의 지자체가 오기까지 잘 이끌어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 고 전했다.

 

원윤희 서울시립대총장은 “저희 학교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우리 대학도 지방행정에 대한 실천적 연구를 가져 지자체와 많은 교류를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개회식에서 매니페스토 이광재 사무총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가운데)


 유덕열 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동대문구에서 이번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공약했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지켜 나가면서 지역 주민들을 참 주인으로 모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선6기 들어 유 구청장은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감사담당관내 청렴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청렴으뜸 자치단체의 명예회복을 향한 열정을 불태웠다.

 

 

이밖에도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시스템 구축 ▲계약업무의 투명성 확보 ▲구청장과 함께하는 소감(소통과 감성) 여행 등 우수사례는 10여개의 기초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을 해가는 등 전국에서 큰 호응을 얻어 냈다.

 

 

그 결과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지난해 7월 15일~16일 양일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개최된 ‘2015 전국기초지방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청렴공약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