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177명 배치

21개 시군 기간제근로자 모집 … 폐기물 불법소각 무단투기 감시 및 주민홍보 담당

작성일 : 2019-06-25 10:57 기자 : 임혜주

 

경기도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 강화와 공공일자리 사업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음달부터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177명을 선발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은 수원, 용인, 부천, 평택 등 도내 21개 시군에서 선발된 기간제근로자로 다음 달부터 올해 말까지 폐기물 관련 담당공무원 지도·점검 업무보조 무단투기·불법소각 민원 다발지역 감시 및 계도 활동 고질적 투기지역, 방치폐기물 실태 파악 및 자료정리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번 사업은 감시 인력이 부족해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 공백을 최소화하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취업취약계층 및 청년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올해 처음 전액 도비로 투입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07,100만 원으로, 도는 이번 제1회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 전액을 확보했다.

 

도는 도내 취업취약계층 및 청년층을 중심으로 감시원을 선발, 취업기회 제공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련 규정 및 행동요령에 대한 사전교육과 안전사고 대응을 위한 비상연락체계구축 등을 통해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넓은 지역, 불특정 행위자, 취약시간에 발생하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에 대한 보다 철저한 단속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양선 경기도 자원순환과장은 그동안 시군 담당공무원만으로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에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폐기물 불법처리에 관한 질서를 확립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보다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쓰레기 없는 깨끗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도내 시·군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생활폐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깨끗한 경기 만들기 추진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이 활동하는 도내 21개 시군을 제외한 10개 시군은 자체적으로 감시 인력을 선발 운영할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