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매니큐어(네일폴리시)’ 등 손톱관련 제품, 발암물질로부터 ‘안전’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사용 급증하는 ‘매니큐어’ 등 손톱관련 제품 안전성 조사

작성일 : 2019-07-15 09:01 기자 : 임혜주

매니큐어 제품

 

본격적인 여름철 사용량이 급증하는 매니큐어등 손톱 치장 관련 제품들이 발암물질인 프탈레이트로부터 안전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니큐어’, ‘네일글루(손톱접착제)’, ‘인조손톱’, ‘네일스티커등 손톱 치장에 사용되는 제품 82종에 포함된 프탈레이트 11종의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모두 유통화장품 안전관리기준어린이 제품 공통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 제조 시 합성수지 가공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물질로 화장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내분비계 교란 및 암을 일으킬 수 있어 사용이 규제되고 있다.

 

이번에 보건환경연구원이 조사한 프탈레이트’ 11종에는 디부틸프탈레이트 디에칠헥실프탈레이트 --옥틸프탈레이트 디이소데실프탈레이트 디이소노닐프탈레이트 벤질부틸프탈레이트 등 국내화장품 및 어린이제품 사용이 규제되고 있는 프탈레이트계 물질 6종 이외도 EU에서 화장품배합금지 물질로 규정하고 있는 프탈레이트계 물질 8종이 포함됐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부 제품에서 EU화장품기준 배합금지 물질 2종이 미량 검출됐으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만한 수준은 아니었으며, 조사한 제품 중에서도 어린이용또는 수성제품이라고 표기된 매니큐어에는 프탈레이트가 미세하게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윤미혜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프탈레이트는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이 규제되고 있어 의도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용기 등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어린이들이 호기심으로 매니큐어 제품을 사용할 경우 가급적 프탈레이트 함량이 낮은 어린이용이나 수성제품을 써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