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친일잔재 청산 프로젝트 돌입

도, 경기도 친일 문화잔재 조사 연구용역 입찰 추진

작성일 : 2019-07-25 12:25 기자 : 임태종

춘원 이광수 기념비

 

사례1.

경기도는 지난 3월부터 도 월례조회인 공감·소통의 날등 각종 공식 행사에서 경기도가(京畿道歌)’ 제창을 보류하고 있다.

 

수십 년 동안 도를 대표하는 노래로 사용해 온 경기도가(京畿道歌)가 친일파 이흥렬이 작곡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현재 경기도 노래 신곡 제정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노래 제정을 추진 중이다.

 

사례2.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에 위치한 봉선사 입구에는 대표적 친일파 가운데 하나인 춘원 이광수 기념비가 있다.

 

이광수의 아내인 허영숙의 부탁으로 1975년 세워진 이 기념비에는 이광수를 한국문학의 선도자로 추켜세우는 내용의 기념비문이 적혀 있다.

 

경기도가 우리 생활 속에 깊이 박힌 친일 문화 잔재 청산을 위한 본격적인 학술연구에 들어간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 연말까지 경기도 친일 문화잔재 조사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오는 29일부터 88일까지 수행기관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용역 내용은 경기도에 친일을 목적으로 제작된 유형과 무형 문화잔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전수조사하고, 이런 유산들이 현재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현황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도는 용역을 통해 친일문화 잔재에 대한 정의를 확립, 이와 관련한 논란을 정리할 계획이다.

 

친일잔재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는 있었지만 특정 지역 내 문화예술 분야를 대상으로 한 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현재까지 경기도에 남아있는 유무형의 친일문화 잔재 자료를 수집, 기록하기 위해 용역을 하게 됐다며 올해 안으로 용역결과를 도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친일 잔재 청산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용역결과를 모두 디지털 아카이브 형태로 기록하는 한편, 문화유산 속 친일 잔재 알리기 캠페인, 관련 책자 출판 등을 통해 청산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성호 경기도 문화종무과장은 경기도가(京畿道歌)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 생활 주변에 문화와 예술이란 이름으로 알게 모르게 다양한 친일 잔재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조사해 도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용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문화종무과(031-8008-4674)로 문의하면 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