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제2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개최

주민공청회 결과 등을 반영한, 대구 군 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안) 의결

작성일 : 2019-12-17 13:44 기자 : 이민수

정부는 1217() 정부 서울청사에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참석자: 국무조정실장, 기재국방행안국토환경농림산업복지중기부 차관, 경북지사, 의성군수, 군위군 부군수, 대구시 경제부시장, 민간위원 7명 참석

 

지난 712일에 열린 1차 회의에서 이전 후보지 두 곳의 이전주변지역을 결정한 데 이어, 오늘 2차 회의에서는 대구 군 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이하 지원계획()’]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지원계획()은 이전주변지역 주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4개 분야 11개 단위사업 아래 이전후보 지역별 세부사업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주민 거주 여건 개선을 위한 생활기반시설 설치 분야에서는 도로농로·하수도·하천 정비 등 생활기반 조성과 농업환경 개선사업, 공영주차장·근린공원 등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을 수립하였습니다.

 

복지시설 확충 분야에서는 종합문화센터 등 복지시설 건축과 지역 종합병원 건축 등 보건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을 마련하였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을 위한 소득 증대 분야에는 마을공동 농산물 재배, 축산물 저장가공 등 영농시설, 태양광발전시설, 공항근린상업시설, 공동임대주택, 추모공원,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확충 등의 사업을 포함하였습니다.

 

지역 발전 분야에서는 항공특화단지 및 망향공원 조성사업 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오늘 심의의결된 지원계획()은 대구시와 국방부가 마련한 방안에 대해 그동안 군위군의성군 등 이전 후보지 지자체, 국토부농림부복지부 등 사업별 소관 8개 부처와 협의를 거친 것입니다.

 

또한, 이전 후보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124일과 5일 이틀간 군위·의성군민 2천여 명을 대상으로 하여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공청회에서는 21명의 주민이 14건의 의견을 제출하였고 이에 대해 군위군 및 의성군과 협의하여, 다수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고 혜택이 골고루 가며 주민에게 직접 체감이 되는 소음대책, 소득증대, 종합복지의료 등 8건은 지원계획()에 바로 반영하였습니다.

 

농촌체험 테마마을 조성, 납골당 건설, 관광벨트 조성 등 6건은 이전부지가 선정된 이후 시행단계에서 해당 지자체와 검토한 후에 반영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지원사업은 앞으로 최소 3천억 원의 재원으로 군 공항 이전사업을 착공하는 해부터 준공하는 해까지 6년간 시행될 예정입니다.

 

오늘 회의를 주재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지원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할 때에 이전부지 인접 지역에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지원계획()이 주민 편의와 복지를 증진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빠른 시일 안에 공고하고, 주민투표 및 유치 신청을 거쳐, 내년 1월 중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