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치구, 지방소식

서울메트로, 지하철 운행 정보 한눈에 본다.

공식 누리집에서 실시간으로 열차 위치, 행선지 등 운행 정보 한 눈에 볼 수 있어

작성일 : 2017-03-15 10:29 기자 : 이민수

실시간운행정보 서비스 화면

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사장 김태호)는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지하철 운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달 첫 선을 보인 실시간 지하철 운행 정보는 서울 지하철 1~4호선 노선도 위에 현재 운행 중인 열차의 위치번호행선지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서울메트로 공식 누리집(www.seoulmetro.co.kr)에서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누구나 쉽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지하철 운영 기관이 직접 제공하는 정확한 열차 정보를 이용하면 시민들의 막차 이용이나 열차 내 유실물 추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열차 고장으로 지연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열차 상황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이외에도 색약자를 위한 노선도도 추가로 제공해 더 많은 시민이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열차 운행뿐만 아니라 승강편의시설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1~4호선(서울메트로 운영 구간 한정) 각 역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리프트의 위치와 가동 상태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한 지하철 안전지킴이 앱에서는 현재 고장 조치 중인 승강편의시설의 현황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역무실 번호를 안내해 교통약자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메트로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서비스들은 항상 시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서비스를 구현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전했다. 또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편리하고 안전한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