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들에 명단공개 사전안내

3월 2일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에 사전안내문 발송

작성일 : 2020-02-25 10:15 기자 : 임태종

경기도청

 

경기도는 조세정의 실현 및 성실납세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 2,800명에게 명단공개 사전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체납일로부터 1년이 지나도록 1,000만 원 이상의 세금을 내지 않은 고액·상습체납자인 개인 2,067, 법인 733개가 사전안내 대상이다.

 

체납액은 개인 786억 원, 법인 367억 원 등 총 1,154억 원에 달한다.

 

도는 지난 2월 경기도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단공개 사전안내 대상을 확정했으며, 이번 사전안내를 시작으로 납부촉구와 함께 6개월간의 소명기회를 부여한다.

 

사전안내문을 받은 체납자가 명단 공개에서 제외되기 위해서는 체납액의 30% 이상을 납부하거나 회생계획 인가 결정에 따른 징수유예 처분 또는 회생계획의 납부일정에 따른 성실 분납 중이어야 한다.

 

지방세 불복중인 경우에는 소명기간 내 관할 시·군에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도는 오는 10월 중 납부확인 및 접수된 소명자료를 기초로 지방세심의위원회의 재심의를 거쳐 공개 대상자를 최종 확정 후, 1118일 명단을 공개한다.

 

이의환 경기도 조세정의과장은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명단공개는 물론 출국금지, 관허사업제한 등 강력한 행정제재와 재산 압류, 가택수색, 강제공매 등 체납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특히 고의적 재산은닉, 포탈 행위자에 대해서는 조사·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체납관리단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경제적 재기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