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 주민 참여형 빗물마을 2~3개소 조성

올해 대상지는 자치구 및 주민 공모를 통해 선정, 4.21까지 접수

작성일 : 2017-03-28 11:16 기자 : 이민수

서울시는 도시 물순환 회복과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주민 참여형 빗물마을을 조성한다. 작년에 시범적으로 조성된 3개소에 이어 올해는 2~3개소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며, 총사업비는 15억 원으로 마을당 4억 원에서 9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빗물마을이란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여 하수도로 버려지는 빗물을 활용하고, 빗물관리시설을 통해 빗물을 땅속으로 침투시키는 친환경 물순환 마을이다.

 

빗물마을을 조성하면 텃밭 또는 화단을 가꾸거나 마당을 청소할 때 모아놓은 빗물을 활용하여 수돗물 사용을 줄일 수 있고, 하수도로 배출되는 빗물량을 줄여 침수예방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빗물을 테마로 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정된 대상지는 주민과 전문가가 함께 빗물마을 워크숍을 통해 마을을 구상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와 시공이 진행된다. 사업비는 전액 서울시에서 지원한다.

 

사업 신청은 빗물마을 조성에 관심이 있는 마을 공동체의 주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서 접수는 3.28()~4.21()까지이며 해당 자치구의 치수·하수부서 또는 토목부서를 통해 방문접수 하거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관련 문의는 서울시 물순환정책과(2133-3762)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