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HOME > 뉴스 > 의정뉴스

[인터뷰] 동대문구의회 부의장 김남길을 만나다

뚝배기같은 사람’서민을 섬기는 의원 김남길

작성일 : 2017-04-04 10:50 기자 : 이민수

동대문구민신문사와의 인터뷰중인 김남길 부의장

김남길 구의원(용신동)은 용신동 지역의 교육환경개선과 지역경제를 살리고 활기차고 살고 싶은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제7대 동대문구의원으로 출마하여 구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

 

7대 동대문구의원으로 당선된 김남길 구의원은 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토목을 전공한 것을 바탕으로 전반기에는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후반기에는 동대문구의회 부의장이라는 무거운 자리를 맡게 되어 막중함을 느낀다고 밝히며 주민들의 행복바이러스를 위해 집행부와 주민과의 소통에 많은 신경을 쏟고 있다. 소통부재는 곧 주민을 배신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그는 집행부와의 협력과 감시, 견제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초선이면서도 초선 같지 않은 위엄이 서려있는 김남길 의원께서는 제7대 동대문구의회 후반기에 부의장을 맡게 되었는데 각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7대 동대문구의회 후반기 부의장을 맡게 되어 동료의원과 구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부의장으로서 더욱 더 구민을 섬기고 다가가 구민들께서 힘들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피고 찾아가 진정으로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의장단으로서 후반기 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

 

우리 18명 의원 모두가 지역주민들을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 할 수 있도록 각 현안에 대해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주정 의장님과 상임위원장단, 그리고 여러 의원님들과 수시로 격의 없는 토론과 협의를 하면서 화합으로 우리구 의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정발전에 보탬이 되는 일이라면 당을 떠나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여 구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는 의정활동이 있다면?

 

동대문구는 서울 동북권에 속해 있으며 서울약령시와 경동시장, 청량리수산시장 등 재래시장이 크게 형성된 곳으로 이곳 경제주체들이 활성화되어야 경제가 살아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주민 숙원사업 중의 하나였던 용두문화복지센터 건립 예산이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의 도움으로 확보되어 본격적인 신축공사에 들어갔으며 20183월에 준공될 예정입니다.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는지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지 감시자 역할을 철저히 하여 주민편의를 위한 문화복지시설이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환경자원센터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년도에 15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용역설계 실시중이며 235천만원의 예산을 서울시에 요청한 상태이며 용역 결과가 나오는데로 용두동 주민들이 악취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집행부 수장인 유덕열 구청장은 부의장과 같은 당인 더불어민주당 출신이다. 또한 후반기 주정 의장과 부의장은 당이 다른데 그 변화를 느끼고 있는지?

 

오늘날 대도시의 지방행정은 내부와 외부의 정치와 행정의 변수가 서로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변수를 극복하고 구정발전을 위해서는 같은 당 소속의 집행부 수장이라도 주민들을 위한 소통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기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와 감시가 무엇보다도 우선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소속 당만을 생각해서 당 색채를 띄우기 보다는 서로 간 배려의 미덕을 발휘해야 한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의원님들과의 관계는 물론이거니와 집행부가 구민을 위해 적기에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구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여러분께 하실 말씀은 ?

 

존경하는 37만 구민여러분, 저는 처음과 끝이 같고 초심을 잃지 않는 서민을 위한 구의원으로 남고 싶습니다.

 

저의 의원실은 주민 여러분의 방이라고 생각하여 출입문과 전화가 항상 열려있습니다. 주위의 사소한 것, 불편한 것에 대해 주민여러분의 입장에서 꼼꼼하게 챙겨 민원을 해결하고 있으니 구민여러분께서도 망설이지 마시고 많이 찾아와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동대문구의회에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