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내 최대 규모 ‘고압산소치료센터’, 명지병원에 개소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센터 개소로 경기도 응급의료 수준 향상 및 인프라 구축

작성일 : 2020-07-21 16:30 기자 : 임태종

개소식
 

 

경기도 최대 규모의 고압산소치료챔버가 고양시에 위치한 명지병원에 도입돼 응급환자에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1일 경기북부 응급의료권역 응급의료센터인 명지병원에서 열린 고압산소치료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시설을 둘러보고 의료진의 노고를 격려했다.

 

고압산소치료는 챔버(치료공간이 있는 장비) 안에서 대기압보다 2~3배가량 높은 고압산소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다량의 산소를 체내 혈액 속에 녹아들게 해 몸 곳곳에 산소를 공급하고, 저산소증으로 나타난 여러 질환의 증상을 개선해준다.

 

주요 용도는 화재에 따른 급성 일산화탄소중독 및 가스색전증과 같은 중증응급환자 치료에 24시간 대응하는 것이다. 평상시에는 화상, 당뇨발, 뇌농양, 골수병, 버거씨병 등의 만성질환의 치료에 이용하게 된다.

 

그동안 도내 화재 및 가스중독 사고 발생 시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응급치료가 어려워 타시도 응급의료기관으로 이송해 치료를 받아야만 했다.

 

이에 도는 지난해 도내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경기도 중점사업의 하나인 고압산소챔버 장비비 지원 공모사업을 추진, 경기 북부지역에는 명지병원, 경기남부지역에는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을 선정해 고압산소챔버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명지병원 고압산소치료챔버는 다인용으로 10~12명이 동시에 산소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용철 부지사는 명지병원에 운용하게 된 다인용 고압산소치료 챔버는 중증응급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의료진이 함께 입실해 치료가 가능한 장비로, 경기북부권역은 물론 인근 서울경기지역까지 아우르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남부지역 다인용 고압산소챔버 도입은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 9월 중 운용 개시를 목표로 사업 추진 중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