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안전하고 따뜻한 대구,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추진!

겨울철 인명보호 최우선, 신속한 제설로 교통불편 최소화

작성일 : 2020-11-13 14:15 기자 : 이민수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사전점검
 

 

대구시는 올 겨울철 자연재난(대설·한파)에 대비해 인명보호 최우선 및 시민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고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수립, 11.15.부터 내년 3.15.까지 총력 대응체제에 돌입한다.

 

대구시는 겨울철 대설과 노면 결빙에 따른 시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와 노숙인·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 등 관련 부서 협업을 통한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강설시 신속 대응을 위한 제설장비와 자재 확보로 24시간 선제적 상황관리 및 대응체제를 유지하고, 강설예보 시 고갯길, 지하차도, 교량 등 취약지역에 제설장비 사전 배치 등 현장에 맞는 제설대책을 철저히 준비해 추진할 계획이다.

- 장비 : 852(살포기 203 제설삽날 156, 덤프트럭 등 493

- 자재 : 염화칼슘 1,991, 액상제 583, 소금659, 모래 1,492

 

또한, 교통두절 예상구간에 대한 제설장비 확보, 우회도로 지정 및 지하철·버스 증편 및 연장 운행 등의 교통소통대책과 노후 주택 등 취약시설물 226개소에 대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는 등 인명보호 최우선 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한다.

- 노선버스 증편 운행 86(정상운행 1,531)

- 도시철도(1~3호선) 연장 및 증편 운행 7(정상운행 71)

- 설해 취약시설물 강설 전··후 점검

 

특히, 한파에 대비해 동파 수도계량기 교체, 농작물 피해 최소화, 독거 노인, 노숙자, 쪽방 생활인 등 취약계층의 피해 예방을 위해 한파대비 T/F팀을 구성 운영한다.

 

아울러 갑작스러운 강설에 대비한 민··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대구시설공단과 구·군간 상호 협력으로 신속한 제설로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 한다.

- 강설 시에는 긴급재난문자(CBS)를 시민들에게 직접 발송해 대시민

행동요령 홍보.

- ··동사무소에는 내 집,내 점포 앞 눈치우기 등 이면도로 제설작업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 할 수 있도록 제설도구 등을 비치

 

이에 앞서 대구시는 지난 5일 시민안전실장 주재로 유관기관(단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대설 대비 협력체계를 확인하며 인명보호 및 교통소통대책 등을 점검하였으며,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에는 대구시 및 구·군의 행정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10일에는 대구시설공단을 방문해 겨울철 대구시 주요 간선도로 제설대책을 점검하고 강설시 신속한 대처로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설 시에는 간선도로 우선 제설 등에 행정력이 집중되어 이면도로 제설이 늦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시민들께서도 내 집·내 점포 앞 눈 치우기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하기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