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 동북부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9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2020 경기도 동북부 인구정책토론회’ 개최

작성일 : 2020-12-09 17:14 기자 : 임태종

경기도 동북부 인구정책토론회
 

 

경기 동북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경기도는 9일 오후 2시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2020 경기도 동북부 인구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날로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위기진단과 대안마련을 위해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동북부지역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지자체의 여러 정책적 고민에 대해 다양하고 건설적인 논의를 펼쳤다.

 

토론회는 경기연구원 북부센터 이상대 선임연구위원의 주제발표와 경기도 동북부 6개 시군(가평연천양평여주포천동두천) 인구정책 담당자들의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이상대 선임연구위원은 저출산고령화와 서울 통근 접근성 부족, 농촌지역 성격, 일자리와 지역생산성 부족 등으로 동북부지역 인구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한탄강세계지질공원 관광산업화처럼 지역자원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규제합리화 등으로 지역발전 장해요소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 선임연구위원은 고령자용 여가문화 인프라 확충, 은퇴자 주택 공급 확대, 출산친화 복합타운 시범사업 등 출산-고령자 친화적인 지역사회 만들기 시책을 제안했다.

 

토론회는 카카오TV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통해 평소 인구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일반도민 및 시군 정책담당자들도 시청할 수 있었다.

 

김향숙 경기도 인구정책담당관은 -시군-전문 연구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인구정책 현안에 대해 모색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토론에서 다뤄진 여러 의견 및 제언들을 참고해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정책대안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