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조광한 남양주시장, EBS 평생학습 우수사례 인생多모작 사업 소개

시민의 입장에서 고심한 사업, 대한민국 평생학습의 표준이 되다

작성일 : 2021-02-15 17:55 기자 : 임태종

조광한 남양주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15EBS(유튜브)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공동 기획한 전국평생학습 우수사례 4부작콘텐츠에 인터뷰이로 나서 남양주시 인생모작 사업을 소개했다.

 

그동안 시는 실직, 은퇴, 사업 실패가 시민의 경제뿐만 아니라 나아가 생존의 문제로 직결되는 사회 구조에 대한 고민 끝에, 평생학습의 기능을 미래가 불확실한 청년층과 직장인, 퇴직이나 은퇴를 앞둔 5060 신중년,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취창업 교육으로 전면 개편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시는 100세 시대 인생모작을 설계할 수 있는 평생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고 현재 자격증 취득, 창업 등 실제 경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과정(170)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평생학습센터 프로그램 수강자 362명이 국가·민간 자격증을 취득하고, 53명의 수강생이 취업·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둬 시에서 추진한 평생학습 기능전환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평이다.

 

조 시장은 취임 전부터 우리 사회는 패자부활전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만큼 한 번의 사업실패나 실직으로 인생이 벼랑 끝 위기에 몰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라며 우리시 평생학습원에서는 생애주기별 인생 2모작, 3모작 취창업 교육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들께서 인생모작 사업을 통해 언제든 ‘Start Again’ 도전 충만한 용기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EBS 전국평생학습도시 우수사례 웹콘텐츠는 2편씩 4부작으로 편성됐으며 남양주시 촬영분은 2월 말경 EBS 공식 유튜브 EBS Culture&Life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주소 https://www.youtube.com/c/EBSCulture)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