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뉴스

HOME > 뉴스 > 의정뉴스

여수에서 지방4대협의체장, 자치분권 공동선언

연방제 수준 지방분권국가 건설을 위한 중앙-지방 역할분담 강조

작성일 : 2017-10-26 14:57 기자 : 이민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박람회를 오는 1026()부터 29()까지 4일간 전남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2017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를 비롯한 행정안전부, 전라남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열린사회시민연합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양준욱 회장(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행사 첫 날인 26() 1130분 엑스포홀 기념식장에서 김관용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경상북도지사), 박성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울산광역시 중구청장), 이환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경기도 여주시의회의장)과 함께 지방 4대 협의체장공동명의의 자치분권 여수 선언을 낭독할 계획이다.

 

 

이번 선언문에는 지방분권형 헌법개정 실현’,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국가 건설’, ‘중앙과 지방간 관계 재정립’,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 보장’, ‘국민 모두를 위한 보편적 복지서비스의 국가 제공등의 내용이 담긴다.

 

양준욱 회장은 지방자치는 미래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유일한 길이라며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가 활발한 지금이야말로 지방4대협의체가 오랫동안 주장해온 지방발전방안들이 실현되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를 계기로 지방자치 발전과 이를 통한 국가경쟁력 향상에 대한 면밀한 미래 청사진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지방 4대 협의체장 공동명의의 자치분권 여수 선언은 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기념식 마지막을 장식하는 퍼포먼스로 개최되며, 이 자리에는 지방 4대 협의체장들을 비롯하여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등 전국 시·도지사, 정순관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과 관계 공무원 및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