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자치구

동대문구의회 행정기획위, 2020년 행정사무감사 강평

작성일 : 2020-07-08 21:45 기자 : 이민수

전반기 이태인 행정기획위원장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총평을 발표하고 있다.

 

이태인 행정기획위원장은 지난 528일부터 9일 동안 이어진 행정기획위원회 소관 2020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진행했다.

 

먼저 이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여러 위원님께서 제출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통해 잘 된 점은 칭찬과 격려를 하였고 일부 미비점 등은 지적 및 개선을 요구했다고 먼저 밝혔다.

 

3담당관과 행정국

 

옴부즈만 제도가 본래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게 운영되고 있다. 적극적인 민원발굴과 제도개선 등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구의 내부청렴도가 매년 하락하고 있는데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과 우리구 전입세대를 위한 생활안내책자의 발행부수 및 발행시기를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안전분야 페이지에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안전정보를수록 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최근 일선 행정기관에서 사회복무요원의 개인정보 유출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죄고 있어 복무규정 준수 강화와 지속적인 직무교육을 당부했다.

 

구청사 수도요금이 큰 폭으로 증가되어 원인파악과 대책마련을 요구하였으며 국내 자매도시 교류사업 활성화를 위해 자매도시간 문화재, 명소 관람료 할인, 휴양시설 이용료 할인 등의 교류방안을 제시했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은 사업의 필요성, 효과성 등을 검토하여 사업의 지속적인 운영 여부를 결정하고 내실 있는 통장 역량강화 워크숍을 추진할 것과 문화재단이 동대문구의 문화예술 진흥 및 구민 문화복지 증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조했다.

 

- 동대문구문화재단이 설립되고 선농단 역사문화관으로 사무실을 옮기며 2년이 지나도록 선농단 운영은 물론 동대문구 문화 증진을 위한 노력의 부재를 행정사무감사 중에서 강하게 꼬집은 바 있다.(전범일, 임현숙 의원)

 

이어 답십리 고마술 상가 활성화 연구 용역을 토대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과 세계거리춤축제를 개최함에 있어 위원회 운영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도출 되었으나 해결방안을 모색 2020년 세계거리춤축제가 개회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진학상담센터 등 위탁사업의 경우 지속적으로 운영실적을 점검하고 결과를 피드백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동대문구 기억여행 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강화와 다양한 콘텐츠 수록 등을 당부하였으며 동대문구 홈페이지 불편사항 개선과 모바일 앱 개발을 요구하였으며 CCTV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민원이 원만하게 해결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CCTV 열람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 모색을 강조했다.

 

기획재정국

 

현재 반려견 놀이터 공사가 다수 민원으로 인해 중지된 상태인데 민원인들과 조율과정을 거쳐 당초 계획했던 대로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전통시장 청년몰에 입주한 대부분의 점포가 영업실적이 매우 저조하다. 성공적인 청년몰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과 일자리 지원사업 중에 성격이 유사한 사업 많은 것을 지적, 중복된 사업추진을 지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소

 

동대문구의 금연구역 흡연단속에대한 과태료 징수율이 저조하므로 징수율 제고방안을 강구하고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시 사람들의 시야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할 것과 사용법 교육을 철저히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설관리공단

 

중랑천 야외수영장의 적자폭이 매년 늘어나고 있어 경영수지 개선방안 강구와 공단에서 운영하는 무료프로그램의 경우 신규 프로그램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단기간 무료 운영하는 것은 무관하나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지양할 것을 지적 했다.

 

동대문구민체육센터 현지 확인 사항

 

동대문구민체육센터 구조보강 및 리모델링 공사과정에서 엘리베이터, 옥상, 주차장 공사 등이 추가로 진행되어 당초 설계·감리의 문제가 있었음을 지적했다.

 

또 시설확인 결과 기존 31건의 하자 및 유지보수 사항은 대체로 시정보완 됐지만 옥상 조경 중 대나무의 고사, 테라스 나무테크변색, 구배가 맞지 않아 물고임 현장 등의 지적사항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끝으로 집행부 관계자는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시정하도록 조치하여 주고 제시된 대안에 대해서는 긍정적 검토와 유관기관에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조치를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자치구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