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도, 코로나19 속 소상공인지원 돋보이네

맞춤형 소비촉진 행사 추진, 비대면 소비 환경 조성

작성일 : 2020-11-29 14:15 기자 : 이민수

- 소상공인 경영안정 정책자금 역대 최대인 1,600억 원까지 확대지원

- 전국 최초로 착한임대료 운동에 지방세 감면 지원

 

김경수 도지사가 자금지원관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현장점검을 위한 방문 자료사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코로나19 상황 속 내수경제 침체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있는 도내 소상공인을 위한 노력들이 주목받고 있다.

 

상반기, 코로나19 감염병이라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인해 소상공인 휴·폐업이 증가하고, 경영상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경남도는 미증유의 위기 속에 침체된 내수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및 매출 제고를 위한 맞춤형 지원 강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관 협력·상생 분위기를 조성해 시군, 유관 단체 등과 협업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3회에 걸친 추경을 통해 신규 및 기존 27개 사업의 예산규모를 확대하는 등 내수진작을 위한 신규시책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상생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정책 홍보와 지원을 강화하였다.

 

다중이용시설 휴업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격상에 따른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한 사업주가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 · 자생력 강화 지원책 발굴 확대 등 소상공인 재기 발판 지원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침체 내수경제 회복 최우선 지원

 

도는 침체된 상권 활력 분위기 조성 사업을 가장 최우선적인 과제로 추진하였다.

골목상권 활력 증진 등 매출확대 지원을 위해 도내 전 시군 60개 상권에서 맞춤형 소비촉진 행사를 전액 도비로 지원하였고, 전통시장 34곳에서는 동시세일 페스타를 통한 시장에 특화된 품목의 동시 할인행사도 추진하였다.

 

특히, 비대면·온라인 지원의 일환으로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 컨설팅 지원(44개소)과쇼핑몰 기획전 추진 및 온라인 할인행사 추진을 위해 네이버·쿠팡 등 국내 주요 유통 민간업체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였고, 전통시장 4개소에서 네이버 온라인 주문 배송 사업을 시범 추진하는 등 시장 소비자의 모바일 주문 인프라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비대면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한 중기부 공모사업인 스마트시범상가 지원사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동남권 광역지자체 중 최대규모인 6개 상권이 선정되어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도 자체 스마트 상권조성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비대면·온라인 사업의 통합·체계적 추진을 위한 온라인 전담팀도 별도 구성하여 도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 희망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코로나19로 휴폐업한 소상공인을 우선 모집하는 경남 소상공인 희망 프렌즈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여 7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일자리 참여자들은 3기에 걸쳐 경남 코로나19 위기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다. 도는 내년소상공인 종합지원대책 수립에 실태조사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현장 맞춤형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및 매출 제고를 위한 맞춤형 지원 강화

 

먼저, 소상공인 매출확대 지원을 위한 도 주요 시책인 경남사랑상품권 및 시군 상품권 활성화 사업을 확대추진하여 침체된 내수 진작에 힘을 보탰다. 상품권 할인판매(5~10%)를 통한 소비자 사용을 유인, 군 상품권 발행규모를 확대(도 상품권 687억원, 시군 상품권 5,453억원) 등 제로페이 가맹사업주 매출 증대를 지원하였다.

 

아울러, 제로페이 가맹점 또한 약 9만개소로 확충하였고, 경남도 및 산하기관 기업제로페이 의무시행으로 지역 소상공인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정책자금도 역대 최대인 1,600억 원까지 확대지원 하였으며, 소상공인들의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도 금고인 NH농협은행과 경남은행뿐만 아니라 제1금융권 7개 기관으로 확대했다. 특히,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등급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등급을 완화하고(610등급), 여행업 등 특정 업종을 위한 긴급 대출도 실시하는 등 금융지원을 통한 코로나19 위기극복 기반을 강화하였다.

 

또한,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1,715개 점포에 시설개선비 200만원을 지원하였는데, 점포 리모델링으로 가시적인 환경 개선이 이루어져 소상공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원사업으로 주목받았다. ‘21년 이후에는 ’20년부터 시행한 희망드림패키지 사업량을 확대하여 컨설팅과 휴폐업 지원 체계를 일원화하여하여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소상공인 폐업·노령·업무상재해 등 대비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원도 확대하였는데, 1인 자영업자에게 3년간 지원되는 고용보험료(3040%)2년간 지원되는 산재보험료(최대5060%) 지원율을 한시적으로 각각 10%씩 인상하였으며, 노란우산 신규가입자에게 1년간 지원되는 희망장려금도 월 1만원에서 월 2만원으로 증액하였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관 협력 · 상생 분위기 조성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협조한 다중이용시설 사업주에 대한 보상책으로 다중이용시설 13,310개소에 100만원을 시군 및 교육청과 협업하여 지원하였고, 정부 3차 추경으로 지원되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사업에 도내 274개 현장접수센터와 270개 이의신청 접수처를 운영하는 등 1215일까지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새희망자금은 경남에 11.16일 기준, 189천개 사업장 대상 1,956억원이 지원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민간 자발적인 운동으로 시작된착한임대료 운동에 도내 상가건물주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는데, 특히, 전국 최초로 참여임대인 대상 지방세 감면지원을 시행하여 2,729명 임대인이 총 68천만 원의 재산세 등을 한시 감면받았다.

 

또한, 도는 경남도공무원노동조합과 함께1004운동을 추진 중에 있으며, 4월에는 경남소상공인연합회에 600만원 상당의 마스크를 전달, 9월에는 전국상인연합회 경남지회를 통해 700만원 상당의 전통시장 방역물품을 전달하는 등 도와 유관 기관이 함께 따뜻한 선행을 실천한 사례로 호평받고 있다.

 

아울러,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산 기간 구내 식당 휴무일을 주2회로 확대 지정하여,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였고, 코로나19 재확산 분위기에도 철저한 직원 개인방역(구내식당 부서별 분산 이용)과 함께 식당 휴무일 지정제를 지속 시행하는 등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노력도 지속 추진 중이다.

 

경남도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21년도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확대와 온라인·비대면 사업을 한층 강화하겠다사회안전망 지원사업 확대는 물론, ·폐업 소상공인이 적기적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등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