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전남도, ‘섬 진흥원’ 설립 가시화…김 산업도 탄력

도서개발촉진법․김산업육성법 재․개정안, 국회 통과

작성일 : 2020-12-02 16:15 기자 : 임태종

전남도청
 

 

전라남도가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조사·연구·정책수립·진흥을 위해 전국 최초로 제시한 한국 섬 진흥원설립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서삼석, 김원이, 윤재갑 국회의원이 발의한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으로 도서는 우리말인 으로 바뀌게 되며, 섬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위해 한국 섬진흥원을 설립할 수 있는 근거조항도 신설됐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30일 이내 7명 이내의 한국 섬 진흥원 설립위원회를 설치하고 설립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국 섬 진흥원은 행안부, 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등 여러 부처로 분산된 섬 정책을 통합하고 기본연구 수행과 사업위탁·관리, 컨설팅 등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그동안 전라남도는 지난 2015년부터 섬 진흥원설립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회 및 중앙부처,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섬발전연구원 설립·유치 연구용역(2018~2019)’을 추진해 진흥원 설립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2016년부터 섬의 날제정을 건의해 지난해 8월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등 다양한 섬 발전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섬 정책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와 함께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한국섬재단, ()한국섬학회 등 관련 전문연구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지리적으로도 전국 섬의 65%2165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이같은 당위성을 내세워 한국 섬 진흥원의 전남 설립을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강력히 건의해왔다.

 

한편 김 수출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전남 김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김 산업 발전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서삼석, 김승남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률에는 김 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 김 산업 연구 전문기관 지정 경영안정 및 경영개선 지원 김 품질향상 지원 김 산업진흥구역 지정 등을 담고 있다.

 

이로써 원물 생산 위주의 영세한 산업구조를 탈피해 김 가공·유통과 수출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위광환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전남의 비교우위 자원인 해양과 수산의 가치를 살려 미래성장의 거점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앞으로 연계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