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ㆍ서초ㆍ송파ㆍ강동

강동「돌봄SOS센터」가 돌봄을 책임집니다.

돌봄SOS센터 지난 2월부터 4대 서비스 추가하여 총 8대 서비스 지원

작성일 : 2021-03-08 09:33 기자 : 임혜주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맞춤형 돌봄서비스 돌봄SOS센터사업을 확대한다.

 

구는 지난 2월부터 4대 돌봄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식사지원, 정보상담)4대 서비스(동행지원, 주거편의, 안부확인, 건강지원)를 추가하여 총 8대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 확대 지원을 위해 13개 민간기관과 추가 협약하여 총 40개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기관 확대로 지난해 이용 만족도가 높았던 식사지원 서비스는 3개소로 확대되어 권역별로 지원하고 있다.

 

, 3월 중순부터는 8대 돌봄서비스 외에 자살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강동구만의 특화 돌봄서비스 3가지를 추가로 지원한다. 추가되는 서비스는 가정 내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 등의 수리와 보수를 지원하는 안전돌봄’, 돌봄대상자 우울증 전수 조사 후 마음건강 사업과 연계하는 마음돌봄’, 일시재가 서비스 제공 전 소독방역 제공과 식사배달 시 돌봄대상자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일상돌봄이다.

 

돌봄SOS센터는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 장애인, 50세 이상 중장년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각 동에 설치된 돌봄SOS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기초생활수급자ㆍ법정차상위 및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는 무료 지원되며, 그 외 구민은 자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올해 6월까지는 중위소득 100%이하까지 확대하여 비용을 지원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급속한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돌봄에 대한 욕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확대되는 돌봄SOS센터서비스가 돌봄공백 해소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강남ㆍ서초ㆍ송파ㆍ강동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