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이슈(동대문이슈)

동대문구, 유용미생물(EM)발효액 확대 보급 나서

EM 발효액 확대 보급 … 장안1동, 이문1동 주민센터에 보급기 추가 설치

작성일 : 2018-03-12 17:12 기자 : 임혜주

이문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EM 자동공급기를 통해 주민에게 EM을 보급하고 있는 직원

 

동대문구가 토양 및 수질 등 환경정화에 도움을 주는 EM(유용미생물) 보급소를 1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보급한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의 동대문구청 주차장에 설치된 보급기 이외에 장안1동 주민센터와 이문1동 주민센터 2개소에 보급소를 추가 설치해 37일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자율 보급한다.

 

EM은 식품 발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모·누룩균·유산균 등 유용한 80여종의 미생물을 조합해 배양한 집합체이다. 이러한 착한 세균을 활용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합성세제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구청에 설치 해 시범운영 한 결과 구민 만족도가 높았고, EM 발효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확대 요청과 함께 구청과 거리가 멀어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주민들의 접근 편의를 위해 추가 설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덕열 동대문구청장는 “EM은 세균 예방, 배수시설 정화부터 시작해 가정 내 청소, 빨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실생활 곳곳에서 실천 가능하다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EM발효액 보급이 하나의 계기가 되어 친환경 생활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보급시간은 토, ,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보급을 원하는 주민은 2리터 정도의 빈 용기를 준비해 공급기에 전용 코인을 이용 1회 기준 1.8리터를 직접 수령가능하다. 전용 코인은 동대문구청은 1층 상황실, 동 주민센터는 민원실에서 받을 수 있다.

 

또한 동대문구는 보급기가 설치되지 않은 12개 동 주민센터에는 20리터의 간이 보급기 및 500ml 빈병을 비치해 EM에 대한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2017년에는 5,800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12,000리터를 보급했고, 올해는 2만 여명에게 40,000리터 이상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EM 보급과 함께 주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EM샴푸, EM주방세제 만들기 등 교육도 꾸준히 실시해 오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맑은환경과(2127-4647)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