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ㆍ강북ㆍ도봉ㆍ노원

도봉구,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 공개 모집

2011년 제1기가 구성된 이후 주민참여예산 10년간 활동 이어져

작성일 : 2022-01-18 11:06 기자 : 임혜주

도봉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숙의공론장에서 주민참여 예산위원들이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 중이다. (2020. 10. 29.)
 

 

도봉구(구청장 이동진)2022117일부터 23일까지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을 모집한다.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도봉구 거주 중인 주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 내 기관이나 사업체에 근무 중인 주민도 신청 가능하다. 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지역(), 성별 등을 고려하여 70명 내외로 구성하며, 23일까지 기존 활동 인원을 제외한 30명 내외를 모집하여 지역()별 무작위 추첨으로 최종 선발한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도봉구 홈페이지의 참여/인터넷접수/설문에서 바로 신청하거나, ‘행사/모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 도봉구청 지속가능발전과 동 주민센터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결과는 2월 중 대표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도봉구는 2011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1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을 시작으로 10년간 주민의 참여와 활동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31일부터 발족하여 주민참여예산학교 비대면 온라인 교육 2023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심사 본예산안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 등 도봉구 예산편성 전 과정에 참여할 방침이다.

 

특히 본예산안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은 행정에서 주도적으로 편성해 온 구 사업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는, 실질적인 재정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제도로서 도봉구에서는 작년 처음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바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신규 모집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라며, 예산편성 전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하여 확대 운영되는 참여예산제를 통해 실질적인 풀뿌리민주주의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중랑ㆍ강북ㆍ도봉ㆍ노원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