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동대문구, ‘징수실적 목표달성도’ 뛰어난 성과 인정받아

‘시세종합징수분야 평가’2년 연속 수상…재원조정비 1억 2,200만 원 확보

작성일 : 2019-03-19 18:39 기자 : 임혜주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 사진)‘2018 회계연도 시구 공동협력사업 시세종합징수분야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구는 징수실적, 목표 달성도, 환급금 정리 등 대부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5위에 올랐으며, 재원조정비 12,200만 원도 확보했다.

 

시세종합징수분야 평가는 서울시에서 매년 자치구를 대상으로, 자치구에 위임된 세목에 대한 징수실적 목표 달성도 환급금 정리실적 세입증대 대책회의 세입증대 관련 지원 등 5개 분야 13개 지표를 평가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자치구에는 재원조정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구는 지난 1년 동안, 세목별 세부 추진계획 수립 징수특별대책반 구성 담당별 책임징수제 시행 현장방문을 통한 고액 체납자 면담 등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펼쳤다.

 

또한, 세입증대 특별대책 보고회도 지난 한 해 3회 개최해 기간별 실적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보완책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지방세 환급계좌 사전등록제를 시행해 환급 업무를 추진하는 등 타 자치구와 차별화된 시스템도 구축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2년 연속 수상 구로 선정된 것은 직원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구민들의 수준 높은 납세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성과라며, “앞으로도 최고의 납세자 중심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