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자치구

[인터뷰] 동대문구의회 임현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작성일 : 2019-12-09 23:20 기자 : 이민수

동대문구의회 임현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

 

Q)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소감과 각오?

 

A)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2020년도 동대문구의 살림살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안을 다루는만큼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8대 동대문구의회가 2번째로 심의하는 신년 예산안인만큼 처음 예산안 심의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보완하고 그 동안 쌓아온 경험과 교육 등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여 심도있고 내실있는 예산안 심의를 통해 구민이 행복한 동대문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특징은 무엇입니까?

 

A)2020년도 동대문구 예산규모는 약 6,433억이며 일반회계 6,250억원, 특별회계 183억원이다. 전년도 예산액 대비 12.4% 증액된 금액이다. 특징은 전체 예산 중 53.7%가 사회복지 관련 예산이다. 이중 어르신, 보육, 기초생활보장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여 출산지원, 맞춤형 노후생활 지원, 취약계층 소득지원 강화 등 사회적 약자에 관심을 기울여 포용적 사회안정망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예산을 기능별로 분류해서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교통 및 물류가 가장 큰 폭인 52.83%으로 증가하였고 다음으로 문화·관광분야가 23.78% 증가하였다.

 

Q) 행정적 수요가 시급한 현안과 우선순위 사업은 무엇입니까?

 

A)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필요한만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공인·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여건에 맞는 특화산업을 지원하여 지역경제 안정화에 힘쓸 것이고 사회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 아동, 여성, 저소득층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과 주민숙원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Q) 예산안 심사에 있어 중점을 두고자 하는 사항은 무엇인지, 예결위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아무래도 전체 예산 중 절반 이상을 사회복지 분야 예산이 차지하고 있는만큼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 육성 및 창업 지원 사업,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업, 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환경 조성사업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도록 할 것이며, 선심성·소모성 사업 예산은 과감히 삭감 또는 절감하고 구민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사업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내실있는 예산심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동료의원이나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사항을 전해주세요

 

A)각 상임위원회에서 2020년 예산안을 사전심사하고 다시 한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다루다보니 여러 동료의원들이 힘이 들 것이다. 하지만 구민의 땀과 정성이 담긴 소중한 세금을 사용하는 예산안 심의인만큼 조금 더 힘내주시길 부탁드리며, 집행부 관계자들은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니 그 동안 추진해온 각종 사업들이 계획대로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고 예산안심의에 성실히 임해주기를 바란다.

 

임현숙 의원 프로필

 

소속정당 : 자유한국당

선 거 구 : 나선거구(제기동, 청량리동)

소속위원회 : 행정기획위원회

주요경력

동대문구의회 제7~8대 의원

() 자유한국당 동대문 갑 사무국장

() 동대문구의회 제7대 전·후반기 복지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동대문구의회 2017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결산특별위원장

수상경력

지방의정대상(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수상

인쇄 스크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