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시, ‘공동체정원’ 주민제안사업 공모 총 13억 지원

28(화)~2.21(금) 공모접수, 5인 이상의 공동체, 생활권이 서울인 사람도 신청 가능

작성일 : 2020-01-28 23:10 기자 : 정구한

공동체정원 조성 자료사진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되고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요즘, 한 템포 쉬어가는 의미로 이웃과 함께 힐링 할 수 있는 우리 동네 특별한 정원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는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직접 일상공간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꿀 수 있도록 「2020년 공동체정원조성 주민제안사업」을 실시, 1월 28일(화)부터 2월 21일(금)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2020년 공동체정원조성 주민제안사업」은 2014년부터 시행한 사업으로 주민제안을 통해 5인 이상의 공동체에 녹화재료 또는 보조금을 지원하여 시민들이 스스로 일상생활 속에서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원은 총 2개 분야다. ➀꽃, 나무, 비료 등 녹화재료 지원은 총 400개소에 최대 200만원 이내 지원을, ➁보조금 지원은 총 50개소에 재료비, 사업진행비 등 개소당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한다. 총 지원예산은 약 13억 원이다.

 

단, 5년 이내 재개발계획이 있는 지역, 건축 인・허가 관련 법정 의무조경지, 하자보식 기간 내에 있는 지역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5인 이상의 공동체(주민, 조직)는 서울시민 뿐 아니라 생활권이 서울인 사람도 서울지역 내 사업대상지만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2개 분야 중 1개만 신청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시민들의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공동체의 구성인원을 기존 10인에서 5인으로 조정하였고, 보조금 지원의 경우 자부담의 비율을 20%에서 10%로 낮추어 누구나 쉽게 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아울러 사업비가 효율적으로 집행이 가능하도록 서울시 보조금관리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고 상시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업선정은 제출된 서류를 중심으로 1차 자치구 현장방문실시→2차 ‘서울시 공동체정원조성 주민제안사업 선정 심사위원회’에서 1차 현장방문을 통한 자치구 의견과 서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경관성, 지속성, 공공성, 공동체성 등 선정기준에 따라 심사, 선정할 방침이다.

 

 

2월 21일(금)까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에서 지원(신청) 양식(사업제안서, 사업계획서, 참여공동체 소개서, 각 1부씩)을 내려 받은 후 작성해 해당 자치구 공원녹지과(또는 푸른도시과)에 서면 및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나 서울시 조경과(전화 2133-2107)또는 자치구 공원녹지과(또는 푸른도시과)로 문의하면 된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시는 올해 본격적으로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시즌2을 추진하여 일상생활 속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녹색공간을 확산시키고자 한다.”며, “시민들이 직접 서울시내 곳곳의 생활공간을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성하여 이웃과 함께 기쁨과 소통을 함께하는 공간으로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