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도,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 총력 돌파한다.

분야별 상황 점검, 가용 자원과 역량 총동원해 지원책 모색

작성일 : 2020-04-01 22:33 기자 : 정구한

‘경상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출범 후 첫 회의를 개최 모습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4월 1일 김경수 도지사와 관련 실국장, 유관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출범 후 첫 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도는 그 동안 정부의 방침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방역대책을 시행하여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왔다. 그 결과 지역사회 감염의 우려는 다소 줄어들었지만, 지역에서는 민생 경제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경남도는 민생경제 분야의 피해 규모와 범위를 정확히 진단하여 현장이 필요로 하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민생․경제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책본부는 필요한 곳에 필요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단계별 분야별로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연구원은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경남 경제상황 분석결과와 코로나19 사태 완화 이후 경기 회복 전망을 보고하고, 한국은행 경남본부에서는 1/4분기 지역경제 모니터링 결과와 경남지역 소비자심리지수((95.2→79.3) 및 기업경기실사지수(69→56) 동향 등을 분석해 발표했다.

 

분야별 점검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경남의 민생경제는 도소매업을 비롯한 소비자 서비스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대외활동 회피 등 수요절벽 효과로 보인다.

 

고용분야의 경우 전월 대비 구인·구직자 수, 취업자 수 등 전 지표에 걸쳐 악화되었고, 실업급여와 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는 크게 증가했다. 경남의 고용시장이 코로나19로 인해 상당히 위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산업분야는 3월까지 제조업(자동차, 조선해양플랜트, 기계 및 소재부품장비) 생산 차질은 크지 않지만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될 경우 수출 실적 악화와 매출 감소 등으로 자금 확보와 고용 유지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측됐다.

 

그 외에도 건설 발주 감소와 민간주택 분양 및 착공 연기 등으로 하반기 이후 건설공사 물량 감소, 각급 학교 개학 연기 및 급식 중단에 따른 농·수·축산분야 피해,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에 따른 감차 운행 등 여러 분야의 피해 및 손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다양한 의견도 수렴하였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 지정으로 인한 영업 손실, 노인요양시설 방역조치 등 보건복지 분야 서비스업 전반에 걸친 손실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대책본부는 정부와 지자체가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고용 유지를 지원해야 하며, 민간소비 증진을 위한 대책도 시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가계 및 자영업자의 채무 부담 완화를 위해 코로나19 피해 가계 및 자영업자에 대한 직접지원 확대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 전과 후의 우리 사회는 경제·사회 모든 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맞서 싸우는 눈앞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닥쳐올 미래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대책본부에 분야별로 피해를 점검한 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경남도는 ‘경상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분야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시군의 의견도 적극 수렴하여 민생경제 상황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피해계층을 지원하고 위축된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추경예산 5,017억 원을 긴급 편성하였으며, 이를 신속히 집행해 예산집행의 효과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부산/경남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