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ㆍ자치구

서울시교육청,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대책 현장 만족도 높아

만족도 5점 중 4.18점, 자율성 확대, 업무경감, 방역지원 순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

작성일 : 2020-07-05 16:45 기자 : 임혜주

서울시교육청사 전경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국공사립 유···고 및 특수·각종학교의 교장, 교감, 행정실장 2,45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사업에 대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지난 622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지원사업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5점 중 평균 4.18점으로 학교지원대책의 현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사업 중 4개의 주요 분야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분야별 만족도는 자율성 확대’ 4.41, ‘업무경감’ 4.31, ‘방역 지원’ 4.18, ‘원격수업 지원’ 3.94점 순이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교육청 행정 전체를 과감히 재구조화하고 지난 상반기 자율성 확대, 업무경감, 방역, 원격수업 등 학교현장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구체적으로는 목적사업 보류·축소·중단 등 정비, 봉사활동시간 학교장 자율 결정 등 학교자율성 확대 방안 공문서 사전심의제, 공기질 점검의무 상반기 면제, 1인 수의계약금액 확대, 종합감사 중단 등 업무경감 대책 방역물품 지원, 방역활동 예산 지원, 방역 및 보건인력 지원 등 방역지원 사업 원격수업 기자재 예산 지원, 원격수업 플랫폼 구축 등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번에 조사한 분야별 학교지원사업의 세부내용과 그에 대한 효과는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자율성 확대는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 수립 및 평가 등 축소 운영, 목적사업의 취소와 연기, 1인 수의계약 한도액 확대 순으로,

업무경감은 목적사업비를 방역예산으로 전용 또는 미집행, 보고·조사·업무메일을 통한 사업 진행 지양, 공문서 사전심의 순으로,

방역 지원은 인력 지원, 예산 지원, 물품 지원 순으로,

원격수업 지원은 온라인 수업 기자재와 통신비 지원, 온라인 수업용 콘텐츠 제작 보급, 원격수업 지원에 대한 배움터 구축 순으로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분야별 개선사항과 관련해서

 

방역 지원은 교육청 주관 방역물품 구입·공급, 신속한 예산지원, 방역지침의 구체화 등이,

원격수업 지원은 교육청의 기자재 공동구매, 검증된 콘텐츠 보급 등이,

자율성 확대 및 업무경감은 교육청 주관의 사업 추진, 코로나-19 관련 일일보고 축소 등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미래교육행정연구회에서 학교 현장의 운영 관리자를 대상으로 학교지원사업이 학교에 실제 도움이 되었는지 평가하고, 의견수렴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 정책방향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서울미래교육행정연구회는 서울교육정책 및 현안 등에 대한 의견 수렴(설문조사)을 실시하여 서울교육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연구모임으로, 정책·안전기획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학생이 안전하게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학교방역과 원격수업 지원 활동 등에 행정력을 최우선으로 집중하고, 학교가 본연의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경감 및 학교 자율성 확대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서울시ㆍ자치구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