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도, 휴가철 깨끗한 피서지 만들기 나섰다

기동 청소반 운영, 상습투기 지역 및 야간시간대 무단투기 행위 집중 단속

작성일 : 2020-07-06 19:59 기자 : 정구한

- 6일부터 9주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경남도청사 전경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기 위한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을 시행한다.

 

추진기간은 6일부터 9월 4일까지 9주간이며, 도내 주요 유원지, 해수욕장, 하천·계곡, 공원 등이 대상이다.

 

경남도는 12일까지 도내 전 시․군의 주요 피서지를 대상으로 무단투기 쓰레기 집중수거, 쓰레기 분리수거함 추가 설치 등 휴가철 대비 쓰레기 관리 상태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한다.

 

이후 피서객들이 집중되는 7월 13일부터 8월 31일까지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여 피서지에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고, 관련 민원 및 무단투기 신고 등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처할 계획이다.

 

또한, 해변가․관광지 등 상습 투기지역에 대한 순찰과 무단투기가 주로 발생하는 야간시간대 순찰을 강화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 집중단속도 시행한다.

 

휴가철 행락 중에 발생한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에는 2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소각, 매립, 투기 형태별로 최대 10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도는 지난해 여름휴가철 집중단속으로 전 시․군에서 755명의 단속반원들이 57건의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적발하여 총 1,08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피서지 쓰레기는 어디에서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시민의식이 가장 중요하므로, ‘1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쓰레기 되가져가기’,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기’ 등에 대한 홍보도 지속 병행할 예정이다.

 

피서가 끝나는 9월 초에는 잔여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피서지 사후관리를 위한 마무리 대청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태수 경남도 환경정책과장은 “올해 휴가에는 도민들이 불편하더라도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 되가져가기,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기 등을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피서지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부산/경남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