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추석 연휴 대구 지킴이! 뚜봇, 120달구벌콜센터

인공지능 민원상담사 ‘뚜봇’으로 365일 24시간 민원상담 서비스 제공 및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120)’ 정상운영으로 시민불편 해소

작성일 : 2020-09-27 14:31 기자 : 이민수

- ·의원, 약국정보, 교통상황 등 생활불편 사항 안내 등 제공

 

뚜봇 관련 이미지

 

대구시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시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해 인공지능 민원상담사 뚜봇을 통해 24시간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120)’를 정상 운영한다.

 

낯선 곳에 있는데 근처에 병원이 어디있는지 모르겠어요.”

 

민원인이 친척이 있는 대구로 여행을 왔는데 낯선 곳에서 갑작스럽게 사고를 당해 급하게 병원을 찾아 나섰지만, 주변 지리를 몰라서 당황하였다.

 

급하게 뚜봇에게 연휴기간 동안 문 여는 병원 어디야 하고 문의를 했다.

 

뚜봇은 연휴기간 중 문 여는 병원을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의료포털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를 했다.

 

가족들이 함께 나들이 할 수 있는 지자체 행사가 있나요?”

 

추석연휴, ‘코로나19’로 친척들을 만나지 못한 아쉬움에 연휴동안 가족과 함께하는 나들이 행사가 어떤 것이 있는지 120콜센터로 문의했다.

 

“120콜센터에서는 민원인에게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나들이 100(대구)’역사와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여행지100(경북)’을 소개해 민원인이 연휴기간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도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추천했다.

 

뚜봇은 인공지능기술 활용해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민원을 자동 상담하는 시민체감형 종합 민원 서비스로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365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챗봇 기반의 스마트한 민원서비스다.

 

카카오톡, 네이버에서 뚜봇을 검색하거나 웹(http://happy.daegu.go.kr)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불편해하거나 궁금한 생활민원에 대해 시간이나 장소의 구애 없이 음성대화, 민원신고, 조회 등의 기능을 포함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원유형(8) : 행정, 차량등록, 문화관광체육, 환경, 보건복지, 도시주택, 안전, 경제산업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120)’는 오는 930일부터 104일까지 5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국번없이 120), 문자(053-120) 및 온라인(http://smart.daegu.go.kr)등의 채널을 통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최근 3년간(2017~2019) 명절 연휴 동안 접수된 민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난 교통상황, 전통시장 이용안내 및 불편 사항, 온누리상품권 관련 민원과 각종 생활정보(당직병원, 약국, 생활 쓰레기 처리, 무료개방 주차장 안내 등)를 중점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관련 선별 진료소 안내, 확진자 이동동선, 행동수칙, 피해지원 안내 등 최신 소식 및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극복과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심재균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보고 싶은 가족을 만나고 싶어도 대구시에 머무르는 지친 시민들의 피로감을 조금이나마 줄여드리고자 추석 연휴에도 서비스를 제공한다면서, “‘뚜봇‘120달구벌콜센터가 대구 시민의 가장 가까이에서 불편을 해소하는 비대면 소통 창구역할을 해 시민들이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