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경남도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본격 시행 도내 어디서나 필수의료서비스 혜택 기대

경남도와 도내 3개 국립대병원,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구축 업무협약 체결

작성일 : 2021-04-20 19:10 기자 : 이민수

업무협약
 

 

경상남도는 20일 진주경상대학교병원과 창원경상대학교병원, 그리고 양산부산대학교병원과 권역별 통합의료벨트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윤철호 진주경상대병원장, 이영준 창원경상대병원장, 김건일 양산부산대학교병원장을 비롯해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권역별 통합의료벨트는 김 지사의 핵심공약사업으로, 도내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필수의료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함으로써 의료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경남을 동부와 중부, 서부의 3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책임의료기관인 각 국립대병원을 중심으로 권역 내에서 완결적인 필수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각 권역책임의료기관은 응급·외상·심뇌혈관 등 중증의료 산모·신생아·어린이 의료 재활의료 지역사회 건강관리 감염 및 환자안전 등 지역내 필수의료를 연계·조정하는 기획자 및 조정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권역책임의료기관들은 지역 우수병원, 정부지정 지역센터, 보건소, 소방서 등으로 구성된 필수의료협의체를 운영하며 권역별 공공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게 된다.

 

경남도는 권역별 통합의료벨트가 본격 운영되면 무엇보다 도민들이 멀리 떨어진 타 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함에 따르는 불편과 여러 비용을 덜 수 있다는 점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또한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의료자원 격차, 미충족 의료율 등 도민의 건강수준을 전국 최고 수준까지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도 예상하고 있다.

 

김 지사는 협약식에 앞선 인사말에서 먼저 보건의료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고령사회에서는 역할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외지역으로 갈수록 공공의료조차도 취약해지고 보건의료 인력 확충은 어려워지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중앙정부나 의사협회와 같은 상층 단위의 거버넌스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지 않다며 문제를 지적하고, “공공의료같은 경우 현장에서 답을 찾아서 중앙정부에 건의나 제안을 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프로세스가 현재로서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도에 맞는 공공의료벨트를 어떻게 구축하면 좋을지 좋은 의견과 제안을 부탁드린다오늘 업무협약을 통해 경남도가 공공의료벨트를 구축해나가는 데 모범적인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업무협약식 후에는 권역책임의료기관장, 지역책임의료기관장, 필수의료관련 정부지정센터장, 소방본부장, 보건소장 등으로 구성된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렸다.

 

공공보건의료위원회는 권역 및 지역 내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협력과제의 우선순위와 정책목표, 사업방향 등 도내 공공보건의료 현안을 결정함에 있어 사실상 가장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기구가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권역별 통합의료벨트 추진단의 역할도 함께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3개 권역책임의료기관의 올해 사업계획 발표, 도내 필수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와 정책목표 및 사업방향 등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경남도 관계자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에 적극 협력하고, 의료서비스의 개선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