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HOME > 뉴스 > 소방서

봄철 영농기, 농기계사고에 주의하세요!

농기계 사전 점검 및 철저한 조작요령 숙지만이 사고를 예방

작성일 : 2021-04-20 19:22 기자 : 이민수

농기계사고
 

 

경남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봄철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농기계사고가 중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사고 예방에 농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경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 ~ 2020) 우리 도에서는 534건의 농기계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 봄철 영농기(4~6)177(33.1%)이 발생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 경사진 길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운행해야 한다. 길 가장자리에 보호 난간이 없거나 풀이 무성할 때는 도로 상태를 알 수 없어 위험하니 미리 살피고 안쪽으로 다녀야 한다.

 

특히, 경운기로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클러치를 잡으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봄에는 춘곤증으로 몸이 나른해지고 집중력도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기 쉬워 농기계 작업 중간에 피곤하면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하며, 음주 후 농기계 조작은 매우 위험하니 절대 삼가야 한다.

 

아울러 농기계를 정비할 때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시동을 꺼야 해야 한다. 또한 농기계 회전체 덮개 등이 손상되었을 때는 즉시 교체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김조일 경남소방본부장은 농기계의 사전 점검 및 철저한 조작요령 숙지만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며 도민의 안전주의를 당부하였다.

 
인쇄 스크랩 목록

소방서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