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HOME > 뉴스 > 소방서

2021년 국민안전 발명 챌린지, 경남소방 은상 및 단체상 수상

경남 통영소방서, 다이얼락 결합형 면체 스트랩 개발로 은상(소방위 차승화) 및 단체상 수상

작성일 : 2021-12-07 18:07 기자 : 이민수

국민안전 발명 챌린지 수상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 2021년 국민안전 발명 챌린지에 경상남도 소방본부(통영소방서)가 은상 및 단체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하는 국민안전 발명 챌린지는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경찰해양경찰청 소속 19만 공무원이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고민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식재산 전문가를 통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공모전이다.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통영소방서 차승화 소방위가 다이얼락 장치를 포함하는 스트랩 어셈블리 및 면체마스크를 발명하여 출전하였다.

 

해당 발명품은 사용자가 다이얼을 돌리는 단순한 동작으로 마스크 면체를 착용할 수 있어 화재현장에서 활동대원의 안전을 도모하고 인명구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고무밴드 형식이 아닌 와이어를 이용하여 두부와 면체가 고루 밀착되어 사용자마다 다른 두상과 크기에 무관하게 면체가 밀착되는 특성을 기대할 수 있다.

 

심사는 지식재산 전문가 등 5명의 외부위원이 각 기관이 제출한 225건을 심사하여 최종 8건을 선정하였고 그 결과 경상남도 소방본부는 은상(소방청장상수상과 소속기관 별 아이디어 제출 건수에서 우수로 선정되어 기관 단체상을 받게 되는 겹경사를 안았다.

 

김조일 경상남도 소방본부장은 국민안전 발명 챌린지는 재난과 사고 속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얻은 지식을 공유하는 대회라며 우수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119 소방정신을 실현하고 국민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일에 소방공무원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소방서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