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북부 밤하늘에서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을”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양주 송암스페이스센터, 가평 자연과별천문대, 의정부 천문대, 고양 행주산성(야간개장)

작성일 : 2019-08-14 11:48 기자 : 임태종

가평 자연과 별 천문대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8월이면 우리 가슴 속에서 살아 숨 쉬는 윤동주 시인. 그는 시 별 헤는 밤에서 일제강점기 청년 지식인의 마음을 별을 통해 노래했다.

 

사람들은 해방된 조국을 꿈꾸던 윤동주 시인의 별을 바라보며 추억과 사랑, 꿈과 낭만을 이야기한다.

 

지금 여러분들 가슴 속의 별은 어떤 의미로 빛나고 있을까.

 

이에 경기도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밤하늘을 바라보며 꿈과 희망을 노래할 수 있는 경기북부 별보기 명소’ 5곳을 추천했다.

 

예술과 자연, 우주와 만나다 포천 아트밸리 천문과학관

 

포천시 신북면에 위치한 포천 아트밸리는 폐 채석장을 활용해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경기북부 대표 명소 중 하나다.

 

화강암 직벽, 천주호 등과 더불어 우주를 향한 끝없는 상상을 펼칠 수 있는 곳이다.

 

천문과학관은 다양한 전시·체험을 통해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전시관’, 우주복을 입고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존’, 영상을 보며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는 천체투영실’, 직접 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천체관측실등으로 구성돼 있다.

 

천체투영실과 천체관측실은 과학관 1층에서 천문프로그램을 예약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방문객들은 천체투영실에서 별자리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천체관측실로 이동해 낮에는 태양을, 밤에는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낮 관람은 오전 10, 밤 관람은 저녁 640분부터 시작되며, 마지막 관람시각은 저녁 820분이다.

 

별도의 입장료 없이 포천 아트밸리 입장권 으로 관람이 가능하다.

 

대중교통은 포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내버스 73번을 탑승하면 된다. (문의 : 031-538-3488)

 

우주 공간 속 존재의 발견 양주 송암스페이스센터

 

국내 최대 규모의 우주·천문 테마파크인 양주 송암스페이스센터는 양주시 장흥면 개명산에 자리해 있다.

 

특히 케이블카를 타고 천문대에 오를 수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송암스페이스센터는 국내 최초 자체기술력으로 개발한 600리치크레티앙식 망원경, 하이앤드급 망원경 등 최고 성능의 망원경 시설들을 갖추고 있어 보다 자세한 별 관측이 가능하다.

 

일일천문교실, 우주과학캠프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아울러 우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체험해볼 수 있는 챌린저러닝센터’, 생생한 입체영상과 생동감 있는 음향으로 우주를 경험하는 디지털 플라네타리움등 이색적인 볼거리·체험거리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숙박시설, 레스토랑 등 각종 편의시설과 주변에는 장욱진미술관, 청암민속박물관 등의 명소가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관람시간은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930분으로, 최종 입장마감 시간은 저녁 7시다(개별 관람객 기준).

 

이용료는 패키지 프로그램인 스타이용권(천문대+케이블카+플라네타리움)’ 기준으로 어른 35천원, ··고생 31천원, 4~유치원생 27천원이다.

 

대중교통은 1호선 양주역에서 하차해 마을버스 15-1번을 타면 된다. (문의 : 031-894-6000)

 

깊은 산 속 청정자연에서 별과 마주하다 가평 자연과별천문대

 

가평군 북면에 위치한 가평 자연과별천문대는 경기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명지산(높이 1252m) 자락에 자리를 잡아 청정한 자연환경 속에서 별을 관측하기에 딱 좋은 곳이다.

 

이곳은 16인치 막스토프 망원경 등 다수의 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다.

 

단순히 별을 보는 것뿐만이 아니라, 천장에 설치된 330인치 대형 스크린을 통해 별의 생성과 소멸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문객들은 사전예약을 통해 당일 프로그램, 12일 프로그램, 23일 프로그램, 단체 프로그램 등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선택해 참여가 가능하다.

 

관람시간은 하절기 당일 프로그램 기준 저녁 7시부터 시작되며, 직장인을 위한 당일 프로그램은 저녁 9시부터 진행된다.

 

이용요금은 당일 프로그램 기준 1인당 25천원이다.

 

이외에도 숙박시설, 식당, 매점, 수영장, 전망데크 등 각종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휴가지로도 손색이 없다.

 

대중교통은 경춘선 가평역 또는 가평터미널에서시내버스 33-1, 50-3, 33-38번을 타면 된다. (문의 : 031-581-4001)

 

따끈따끈한 신상 천문대 의정부 천문대

 

의정부시 신곡동 효자봉 자락에 위치한 의정부 천문대는 의정부과학도서관이 보다 넓고 전문화된 시설에서 다양한 천체관측을 할 수 있도록 올해 4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 신상천문대다.

 

아직 정식 개장 전이지만, 매주 금·토요일에 한해 시범운영 중이다.

 

의정부 천문대는 별을 관측할 수 있는 주 관측실과 보조 관측실, 우주관련 자료를 전시할 아스트로관, 각종 강연이 진행될 배움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관람객들은 시청각 자료를 통해 계절별 별자리 등 천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운 후, 관측실에 설치된 망원경을 통해 별을 관측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주간은 오후 3시부터 450, 야간은 저녁 830분부터 1020분까지다.

 

이용료는 무료로, 관람은 의정부과학도서관 천문우주체험실 홈페이지(ast.uilib.go.kr)을 통해 사전예약을 해야 가능하다.

 

대중교통은 의정부경전철 경기도청북부청사역에서 내려 도보로 가거나 1호선 의정부역에서 시내버스 1-1, 23, 72-1번 등을 타면 된다. (문의 : 031-851-8672)

 

도시의 밤하늘은 낮보다 아름답다 고양 행주산성

 

임진왜란 당시 3만 왜군을 물리친 행주대첩의 현장인 고양 행주산성은 도심에서 가깝고 한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수도권 시민들의 산책코스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덕양산의 자연 풍광은 물론, 권율장군을 모신 충장사, 다양한 유물이 전시된 대첩기념관, 산 정상에 위치한 덕양정, 행주대첩 승전을 기념해 1963년 건립한 행주대첩비등 산책로 곳곳에 볼거리가 많다.

 

7~8월 여름철이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행주산성의 야간개장이다.

 

해질녘 산성을 오르다보면 붉게 물드는 한강의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해가 다 지고난 후 덕양정에서 바라보는 야경은 그야말로 압권이다.

 

밤하늘과 도시, 한강이 어우러져 만드는 밤의 예술은 놓칠 수 없는 백미.

 

야간개장 운영시간은 76일부터 831일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9시 입장 마감), 오는 913일 추석당일에도 특별 야간개방을 실시할 방침이다. 관람료는 없다.

 

대중교통은 3호선 화정역 또는 경의중앙선 능곡역에서 마을버스 011번을 타면 된다. (문의 : 031-8075-4642)

 

김효은 경기도 평화대변인은 장마가 끝난 8월 여름 밤하늘은 은하수를 중심으로 직녀성과 견우성 등 밝은 별들을 감상할 수 있는 시기라며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다운 경기북부에서 특별한 밤하늘을 바라보며 사랑과 우정, 희망과 행복을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