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7만 2,245가구 도와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생활안정지원, 보호‧돌봄‧안정 강화, 민간참여 활성화 등 4대과제 추진

작성일 : 2019-10-03 16:03 기자 : 임혜주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는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을 통해 총 72,245가구에 달하는 도내 취약계층에 105906만 원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3일 밝혔다.

 

도는 도내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자 지난 6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발굴지원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도움이 꼭 필요하지만 행정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도민이 없도록 해야한다는 민선 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의지에 따라 주로 동절기에 진행됐던 위기가구 집중 발굴을 하절기까지 확대한 것이다.

 

추진계획사람 중심의 하절기 민생안정 대응체계 구축이라는 목표 아래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생활안정 지원 보호돌봄안전 강화 민간참여 활성화 등 ‘4대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도는 복지국장을 단장으로 상황총괄반 노인대책반 장애인대책반 사회복지시설점검반 서민생활안정지원반 등 총 5개반으로 구성된 하절기 종합 대책 지원단 TF을 운영하는 한편 지난 71일부터 831일까지 2개월 간을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하고 도와 시군, 무한돌봄센터, 읍면동 주민센터 등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지원을 실시했다.

 

그 결과, 생계곤란에 처한 가구 및 자살고위험군 등 8101가구에 대한 긴급복지지원이 실시됐으며, 민간복지자원 연계 및 환경개선 등을 통해 59,990가구를 지원하는 등 2개월 간 총 72,245가구에 대한 지원이 이뤄졌다.

 

주요 사례를 보면, 미혼모로서 자폐성장애를 가진 아들(20)을 양육하며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던 A(49)는 도의 지원 아래 쾌적한 보금자리를 갖게 됐다.

 

지역주민의 제보를 받고 A씨의 집을 방문한 지원단은 쓰레기와 배설물, 바퀴벌레 등이 가득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A씨를 발견했다.

 

당시 A씨는 당뇨합병증과 무기력증으로 청소 등 집안일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도는 A씨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 주거환경개선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결국, A씨는 대청소와 도배장판 서비스 등을 받아 쾌적한 보금자리에서 살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위암 진단을 받고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치료에 어려움을 겪었던 다문화가정 여성 B(42)씨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사업실패로 종적을 감춘 배우자를 대신해 홀로 초등학생 쌍둥이를 양육하던 B씨는 올해 초 위암진단을 받는 등 생계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도는 위암치료와 쌍둥이 양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가암센터 지원사업, 기업인협의회 장학금, 경기사회복지공동보금회 긴급지원사업 등을 연계했다.

 

결국 B씨는 각종 지원혜택을 통해 위암을 치료하고 쌍둥이 자녀도 양육하며 삶의 희망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췌장암으로 거동조차 하지 못했던 독거노인 E씨도 도의 지원 아래 입원치료를 받게 됐다.

 

도는 주소지 등록이 잘못돼 기초연금 및 각종 복지제도 신청조차 하지 못했던 E씨를 발굴, 의료비 지원과 맞춤형 급여신청이 이뤄지도록 했다.

 

결국, E씨는 긴급의료사업 및 맞춤형 급여 신청을 하게 됐으며 기존 주거지를 정리해 요양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고 있다.

 

김종구 도 복지정책과장은 기존에 동절기에만 운영됐던 집중발굴 기간을 하절기에도 운영한 결과 많은 복지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 공공민간 자원의 연계 활용, 촘촘한 지역보호체계 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따뜻한 지역사회 복지체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