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새로운 경기 제안 공모 2020’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4월 1일 ~ 5월 15일 국민신문고 및 ‘경기도의 소리’ 홈페이지에서 접수

작성일 : 2020-04-01 09:59 기자 : 임태종

경기도청

 

지난해 군포시 7급 공무원 조기춘 주무관은 교통지도 업무를 담당하며 느꼈던 견인차 바가지요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가지 아이디어를 경기도에 제안했다.

 

사고차량을 견인할 업자가 운임과 요금을 정확하게 기재한 구난 동의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자는 내용의 이 제안은 새로운 경기 제안공모 2019’에서 1등을 차지한 데 이어 행정안전부의 ‘2019 중앙우수제안에 진출해 대통령표창인 은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에서는 이 내용을 주제로 한 경기도 생활적폐청산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마침내 지난해 11월 구난동의서 작성을 의무화하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입법예고 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다.

 

경기도가 이처럼 국민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도정에 반영하기 위해 대국민 아이디어 모집에 나선다.

 

도는 41일부터 515일까지 경기도의 소리홈페이지(https://vog.gg.go.kr) 및 국민신문고 공모제안코너에서 새로운 경기 제안공모 2020,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생활 적폐 청산 아이디어 골목 상권 활성화 아이디어 공공분야 무인항공기 활용 및 활성화 아이디어 교통수단으로서의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 활성화 아이디어 등 4개다.

 

생활적폐는 도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저해하는 불법행위나 불공정·불합리·불안·불편 등을 초래하는 행위로 법률적·제도적·관행적으로 변화가 필요한 것을 말한다.

 

지난해의 경우 부동산 중개보수 개선, 배달음식 반찬 재활용 사례 개선, 장애인차량 표지발급 민원처리 절차 개선 등의 도민의견이 접수됐다.

 

개인형 이동수단은 전동 킥보드, 전동휠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을 뜻한다.

 

제안은 일반적이고 원론적인 문제 제기나 단순한 의견이 아닌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현가능한 아이디어여야 한다.

 

경기도민은 물론 지역제한 없이 누구나(개인 또는 5명 이내의 팀) 참여할 수 있다.

 

최종 선발된 7개 팀에는 도지사 표창과 함께 1등 최대 500만 원 등 7개 팀에 총 1,41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접수된 제안은 서류심사와 전문가 면접으로 이뤄진 사전심사와 6월 말에 열릴 예정인 본선 공개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결정한다.

 

공개심사는 온라인 여론조사(5%), 청중평가단(15%), 전문심사단(80%)의 의견을 반영한다.

 

성현숙 경기도 비전전략담당관은 “‘새로운 경기 제안 공모 2020, 아이디어 공모전은 국민과 함께 경기도의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선정하는 소통의 장이라며 채택된 우수 제안은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으로,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청 홈페이지(www.gg.go.kr) 고시/공고를 참고하거나, 경기도청 비전전략담당관 제안제도팀(031-8008-257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