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오산 독산성 세계유산 등재 위한 첫걸음…기초조사연구 착수보고회

오산 독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체결

작성일 : 2020-05-28 18:06 기자 : 임태종

오산 독산성 기초조사연구 착수보고회

 

경기도가 오산시청,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오산 독산성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기초조사연구착수보고회를 28일 오산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번 기초조사연구는 작년 95오산 독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경기도-오산시청-경기문화재단 업무협약 체결이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것이다.

 

오는 1220일까지 약 8개월간 오산 독산성의 보존관리 현황파악 국내외 유사 유산의 비교연구 세계유산등재 신청 시 구성 유산의 범위 및 경계 제시 유산의 핵심가치 발굴을 위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 제시 등을 연구하게 된다.

 

조사연구 수행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이 맡았다.

 

여기에 독산성의 지속적인 보수ㆍ정비와 발굴조사를 추진해 온 오산시의 노력과 문화재 조사·연구, 보존 사업을 오랫동안 수행해온 경기문화재단의 노하우가 더해져 세계유산 등재의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식 도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기초조사연구를 통해 독산성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등재 전략을 도출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964년 사적 140호로 지정된 오산 독산성은 삼국시대에 축조됐던 옛 산성을 조선시대에 보수해 이용한 1,500년의 역사를 가진 성곽이다.

 

임진왜란 당시 대부분 훼손돼 흔적만 남았지만 지난해 삼국시대 성곽이 발견돼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