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선감학원 입소자 의료지원 시작…다친 몸과 마음 어루만진다

경기도, 경기도의료원 취약계층 의료비지원 사업 통해 선감학원 입소자 2명 진료 시작

작성일 : 2020-08-10 10:45 기자 : 임태종

선감학원 피해신고센타

 

경기도가 선감학원 피해자에 대한 의료지원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102명의 입소자가 첫 번째로 진료를 받게 됐다.

 

경기도는 경기도의료원에서 진료를 받는 전국 선감학원 피해자에게 연간 1인당 500만원 내에서 본인부담금 100%를 지원한다.

 

중증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타 병원과의 연계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만족스러운 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이번에 처음으로 무료 진료를 받게 된 2명은 치과치료를 받는다. 현재 확인된 선감학원 입소자 대부분이 복합질환을 가지고 있으나, 그 중에서도 유아기 치아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영양부족에 따른 치아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입소자 3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치과진료와 심리치료가 가장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은 이번 진료가 선감학원 피해자에 대한 작은 위로가 되길 바란다경기도의료원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진료료 피해자들이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선감학원은 19425월 일제강점기 말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 안산시에 설립된 감화원이다.

 

광복 이후 경기도가 인수해 부랑아 갱생과 교육이라는 명분으로 도심 내의 부랑아를 강제로 격리·수용했고 1982년까지 운영됐다.

 

4,700여명의 소년들이 강제노역에 투입됐으며 구타, 영양실조 등 인권유린을 피해 탈출을 시도하다 많은 소년들이 희생되기도 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