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청산’ 속도…올 연말 마무리

친일인물 257명(문화계 15명), 친일기념물 161건, 교가 89개, 교표 12개 등 조사 완료

작성일 : 2020-08-12 10:32 기자 : 임태종

경기도청
 

 

경기도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한 친일문화잔재를 없애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친일문화잔재 청산사업을 올 연말 완료를 목표로 활발히 추진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도가 추진하고 있는 친일문화잔재 청산 사업 중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 용역은 지난 4월 완료했으며, 문화예술분야 일제잔재 청산 공모사업, 친일문화잔재 기록물 구축 및 활용 사업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 용역에서는 일제강점기(1905~19458)에 형성된 생활 문화 속 친일잔재에 대해 시·공간적 범위 및 용어와 개념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자료수집과 목록작성 조사연구를 통해 친일인물 257(이흥렬, 현제명, 이광수 등 문화계 15) 친일기념물(기념비 및 송덕비) 161친일 인물이 만든 교가 89일제를 상징하는 모양의 교표 12개 등의 도내 일제잔재를 조사했다.

 

문화예술분야 일제잔재 청산 공모사업은 이러한 조사연구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일제문화잔재 청산 등을 소재로 한 각종 콘텐츠 개발 및 활용사업을 추진하고자 민간 대상으로 공모했다.

 

1·2차 공모를 통해 14개 단체를 선정, 74,500만원을 지원해 생활 속 일제잔재, 알아보고 알리고 없애고(()경기문화관광연구사업단) 예술분야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역사교육용 교재 개발(아키프롬) 경기도의 일제잔재와 항일투쟁 동영상 제작(()기전역사문화서포터즈) 등의 사업이 진행 중이며, 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3차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아카이브 구축 사업은 친일문화잔재를 디지털 자료로 기록·보존·관리하는 시스템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포털서비스 개발, 통합검색 도입, 전시·홍보·교육·참여 관련 콘텐츠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용자 접근성 강화 및 정보 공유와 관련한 사항도 추진해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는 새로운 경기도 노래 공정한 공모전’, ‘일제잔재 용어 청산 캠페인전개 등도 진행 중이다.

 

오태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조사연구용역의 결과물을 토대로 콘텐츠 개발과 활용사업을 통해 도민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일제잔재 청산문제를 과거와 같이 간헐적으로 제기하는데서 벗어나 지속적인 실천운동으로 전환해 애국심을 고취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