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 활동 2개월만에 성착취물 등 550건 적발

1기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 도민 12명 지난해 10월~12월까지 활동

작성일 : 2021-01-26 10:16 기자 : 임태종

 

경기도가 운영중인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이 활동 시작 2개월 만에 온라인 불법 영상·게시물 550건을 적발해 수상 당국에 신고한 결과 116건을 삭제하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은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디지털 기록 삭제 지원, 모니터링 전담 조직으로 지난해 1012명으로 구성돼 활동을 시작했다.

 

감시단은 12월까지 2개월 간 활동하며 포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상에 유포된 불법촬영물, 성착취물, 성적 사진 합성물, 성매매 알선 게시물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그 결과 550건의 유해 영상·게시물을 적발해 경찰청사이버안전국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신고하고 해당 플랫폼에 영상물 삭제를 요청했으며 이 중 116건을 삭제했다.

 

이 밖에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은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폐해를 알리고 도민 인식 개선을 위해 지난해 수원역, 의정부여중 일대에서 건전한 온라인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캠페인을 두 차례 진행했다. G버스, TV 등을 통한 디지털성범죄 예방 홍보도 병행했다.

 

도는 올해 2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30명 규모로 확대 출범해 디지털성범죄 예방과 피해자 보호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도는 디지털성범죄 근절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21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를 개설한다.

 

원스톱지원센터는 피해자 보호와 상담, 피해영상 삭제 전문 인력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 전담기관이다. 센터는 피해접수와 상담, 영상삭제 지원은 물론 피해자에 대한 의료지원과 법률자문까지 연계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소속 수사관을 센터에 파견해 청소년보호법 등 관련 법령 위반에 대한 수사도 지원한다.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불법 영상물 유포에 대한 불안으로 고통받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가 더 이상 발행하지 않도록 경기도가 범죄 예방과 피해자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디지털성범죄 피해를 입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카카오 채널(031cut)과 이메일(031cut@gwff.kr)로 연중 수시 신고할 수 있다. 전화 상담(031-220-3970)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