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도, 산학협력 현장 연구자 자율성 강화. 논문 게재 43%, 기술이전금액 11% 상승

기술이전, 지식재산권, 석·박사 인력 공급 등 경기도 전략산업 발전에 기여

작성일 : 2021-07-26 09:42 기자 : 임태종

컨설팅 평가
 

 

경기도는 산학협력 지원사업인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연구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높인 연구자 중심의 평가환경을 조성해 원천기술부터 사업화까지 다양한 산학협력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도는 지역협력연구센터에 일률적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센터운영과 연구과제의 성공여부를 매년 평가해 센터의 존속여부를 결정해 왔는데, 이는 연구자들의 자율성이나 창의성, 도전적 연구수행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도는 현장 연구자의 자율성을 강화하라는 경기도지사 방침에 따라 6년의 센터 운영기간 중 매년 실시하던 평가를 3년차와 6년차 총 2회로 축소했다. 나머지 4회에 대해서는 연구과제 수행과정을 점검하고 과정 자체의 가치를 존중하며 조언해주는 연차컨설팅 제도를 지난해 6월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4월 전면적으로 적용했다.

 

새로 도입된 컨설팅 제도를 통해 연구자들과 컨설팅 위원들이 연구개발 과정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했고, 컨설팅 위원들은 연구자들이 연구개발 과정 중 일어날 수 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하고 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연구자들의 자율성을 존중한 컨설팅 제도 도입으로 올해 연구성과는 눈에 띄게 상승했다. 기초연구의 성과물인 논문게재 건수(공동사사일 경우 1/n로 산출)는 전년도 67.1건에서 올해 96.3건으로 약 43% 상승했고, 사업화의 성과물인 기술이전금액은 전년 26천만 원에서 올해 3억 원으로 11%가량 늘었다.

 

국내 특허도 61.4건을 출원했고 43.3건을 등록했다. ·박사 인력 77명을 새롭게 양성해 바이오, 인공지능(AI), 나노, 수소에너지 등 경기도 전략산업 분야에 공급하기도 했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지원대상인 경희대학교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는 도내 바이오기업에 코로나19면역 진단키트의 핵심 원료인 항원개발 기술을 지원해 바이오기업의 매출이 전년 대비 340% 신장했다. 역시 지원 대상인 아주대학교 광-의료 융합기술 연구센터는 LED를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로 사업화 성공에 대한 기대를 모았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실패 또한 연구개발의 의미 있는 성과라며 성공률을 높이는 것보다 성숙한 연구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지역협력연구센터를(GRRC)를 활용한 도내 기업의 성공사례를 만들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연구개발 기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가 도내 대학, 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모델로 관련 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지원되는 도비는 527천만 원으로 센터 당 51천만 원씩 지원하고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