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남양주시,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창현교차로 좌회전 차로 대기 시간 단축 등 교통 정체 해소 기대

작성일 : 2021-10-20 10:06 기자 : 임태종

업무협약
 

 

남양주시(시장 조광한)19일 화도 창현교차로의 교통 정체 해소 방안으로 추진 중인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과 관련해 고속도로 관리 주체인 서울춘천고속도로(대표이사 장경일)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화도톨게이트 관리 사무소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남양주시 및 서울춘천고속도로관계자를 비롯해 화도읍 지역 이장 및 협의회장, 기업인 등이 주민 대표로 참석해 협약 체결부터 현장 답사까지 함께 했다.

 

앞서 시는 서울~춘천고속도로 화도IC와 국도46호선의 위빙 구간인 화도 창현교차로의 극심한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88월 서울춘천고속도로에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를 건의했으며, 타당성 조사 과정을 거쳐 주무 관청인 국토교통부(도로투자지원과)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바탕으로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을 확정했다.

 

시는 지난 8월 비관리청 사업 시행 허가 등 인허가 절차를 완료했으며, 이번 위·수탁 협약에 따라 남양주시는 사업비 부담, 서울춘천고속도로는 공사 시행 및 유지 관리를 맡아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시는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에 따라 화도 창현교차로 좌회전 통행 시간이 차량 1대당 25초가량 단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 등의 서울춘천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올해 10월 중으로 화도IC 신규 진입로 설치 사업에 착공해 오는 20224월경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