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경기)

도, 해양쓰레기 없는 깨끗한 경기바다 조성 위해 관리계획 수립

7개 추진전략, 12개 세부과제 추진으로 해양폐기물 발생 예방부터 수거·처리, 인식증진까지 관리

작성일 : 2022-01-23 11:57 기자 : 이민수

- 조업중 인양쓰레기 수매, 육상기인 부유쓰레기 해양유입 차단시설 시범설치 등 신규 추진

 

해양쓰레기 선상집하장 폐기물 수거현장

 

경기도는 청정하고 깨끗한 경기바다 조성을 목표로 ’22년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해양폐기물과 해양오염퇴적물의 발생 예방부터 수거·처리, 도민 인식 제고 등 관리를 위해 7개 추진전략,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확대(1,570) 바다 지킴이 운영(37) 김양식 어장의 스티로폼 부표를 친환경부표로 교체(7,334) 불법어업 및 선박 해양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강화(2, 60) 낚시터 환경개선(137ha) 낚시터 환경지킴이 운영(16) 연안정화의 날(1) 등이 있다.

 

특히 지난 202012월 건조한 경기청정호를 활용해 해양 침적폐기물 등 150톤을 수거할 계획이며, 조업 중 인양된 폐어구, 폐어망의 재투기를 방지하기 위한 수매 사업과 육상 폐기물의 해양유입 방지를 위해 도내 하천에 부유쓰레기 차단시설 시범설치를 신규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해양폐기물 수거의 편의를 위해 해상 및 육상 집하장 4곳을 설치하며,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어업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해양폐기물 관리 기반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성곤 도 해양수산과장은 해양폐기물 관리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해 깨끗한 경기바다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인쇄 스크랩 목록

수도권(경기)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