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 제3산업단지 구.삼영초교 개발 본격 진행

국비 28억원 지원받아 복지, 문화 등 근로환경 개선 위한 시설 집적

작성일 : 2019-06-12 19:18 기자 : 임혜주

제3산업단지 재생사업 조감도(구 삼영초등학교)

 

산업통상자원부2019년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공모에 제3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 대구시는 혁신지원센터에 이은 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제3산업단지 내 건강한 직장생활 여건조성 및 청년 근로자 유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은 2015년 폐교된 제3산업단지 내 구.삼영초등학교 부지에 3년간 총사업비 38억원(국비 28, 시비 10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3월 건립 확정된 혁신지원센터에 2개층을 증축하여 통합 건축될 예정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전담기관으로서 이번 공모에 신청한 전국 13개소에 대해 현장실태조사와 평가위원회를 거쳐 대구 제3산단을 포함한 총 9곳을 최종 선정했다.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는 그간 제조업, 생산시설 중심의 산단에 부족한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문화, 복지, 주거, 편의기능을 집적한 시설로 산업부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공모사업이다.

3산단 복합문화센터는 복지기능으로 근로자 건강과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해 근로자 건강센터 및 산업안전 컨설팅 센터 유치, 문화기능으로 문화소통, 취미 및 동아리 활동 등 다목적 공간을 구성배치하여 근로자 복지환경 개선 및 청년 유입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부지 내 존치되는 강당에는 일과 삶의 균형(워라벨)과 문화향유 기회제공을 위해 문화예술회관, 대구문화재단 등과 연계한 각종 문화공연을 개최하고 실내체육 및 입주기업체 행사 등을 위한 공간으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번 공모사업 준비과정에서 지난 3월 선정된 제3산단 혁신지원센터에 증축하는 복합 건축계획으로 기능적 연계를 통해 시너지효과 극대화 및 타 지역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공모에 선정될 수 있었다.

 

또한, 대구테크노파크와 함께 제3산단 입주기업 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안전보건공단, 대구문화재단 및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등을 방문하여 복합문화센터 건립 후 건강복지, 문화, 건강강좌 개최 등 센터 운영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확인받았다.

 

사업대상지인 구.삼영초등학교는 대구시 교육청과 최근 부지, 건물 등 공유재산이관 계약을 완료하였고, 복합문화센터 등 정부공모 및 정책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최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생산현장에서 맡은 바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제3산단 입주업체 및 근로자분들께, 혁신지원센터와 복합문화센터가 침체되고 있는 산단 환경을 개선하는데 실직적인 보탬이 되길 바란다이번 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근로자 건강보호에 기여하고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는 복지환경 개선으로 생산성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대구/경북 이전 기사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