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대구시립도서관 자료․열람실 부분개방 대비 방역관리 리허설 실시

전자출입명부, 열화상카메라, 한칸띄워 앉기, 상황극 등 방역수칙 이행

작성일 : 2020-08-04 17:51 기자 : 이민수

코로나19 대응 방역관리 리허설
 

 

대구시는 85일 대구시립 도서관 자료열람실 부분개방에 앞서 4일 오후 330분부터 30분간 대구시립 중앙도서관에서 코로나19 대응 방역관리 리허설을 실시한다.

 

대구시는 520일 공공도서관 부분 개관 후 도서 대출증가와 함께 자료열람실 개방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과 82일 오전 0시 기준 30일 연속 지역감염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진정세 등을 감안해 시립 도서관 자료실 및 열람실을 부분 개방하게 됐다.

 

이에 앞서 대구시는 728일 코로나19 극복 범시민대책위원회 교육분과(도서관분야) 실무위원회 확대회의를 통해 방역수칙을 준수한 공공도서관 자료열람실 30% 부분 개방을 논의한 바 있다.

 

부분개방에 앞서, 대구시는 4일 대구시립중앙도서관에서 대구시장, 대구시의회 의장, 대구교육감, 공공도서관장, 지역 방역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서관 자료열람실 부분개방에 따른 방역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사전 리허설을 실시하고 강평회에서 논의된 보완사항을 즉시 반영해 시민에게 코로나19에서 안전한 도서관 이용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리허설은 도서관 자료열람실 개방 시 방역매뉴얼에 따라, 입장 대기 시 거리두기, 입장 시 열화상카메라를 통한 발열체크, 전자출입명부(QR코드) 생성안내 및 확인, 손소독제로 소독 후 도서관 입장, 자료열람실 띄어 앉기, 도서관내 반드시 마스크 착용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대구 전역 공공도서관에서는 매일 시설 소독, 2시간마다 실내 환기, 손이 자주 닿는 곳은 수시 소독 등 철저한 방역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게 도서관 이용을 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을 마련하는 등 자료열람실 부분개방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85일부터 예정된 시립도서관 자료열람실 부분개방은 코로나로 지쳐있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독서문화 향유를 누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시립뿐만 아니라 구·군립 도서관 이용에도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불편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코로나19로 지난 220일부터 지역 공공도서관이 잠정 휴관함에 따라 집에서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해 운영해왔다.

 

318일 반응형 전자도서관 운영, 323일 비대면 워킹스루 실시, 46일 도서관 회원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 등 코로나19에도 시민에게 최선의 도서정보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인쇄 스크랩 목록